[식중독] 식중독의 정의와 분류, 세균형 식중독(감염형 식중독 및 독소형 식중독), 화학물질에 의한 식중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식중독
I. 식중독의 정의와 분류
II. 세균성 식중독
1. 감염형 식중독
1) 살모넬라 식중독
2)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3) 병원성 대장균 식중독
2. 독소형 식중독
1) 포도상구균 식중독
2) 보톨리누스균 식중독
III. 화학물질에 의한 식중독
1. 유해성 물질에 의한 식중독
1) 유해성 금속화합물에 의한 중독
2) 메탄올
3) 농약류
2. 유해첨가물에 의한 식중독
1) 착색료 및 표백제
2) 유해 감미료
3) 유해 보존료
3. 음식용 기구, 용기 및 포장에 의한 식중독
IV. 자연독에 의한 식중독
1. 식물성 자연독
1) 독버섯
2) 감자의 솔라닌
2. 동물성 자연독
1) 복어독
2) 시큐톡신
3) 조개류 중독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식중독
I. 식중독의 정의와 분류
식중독이란 소화기를 걸쳐 음식물과 관련되어 들어오는 유독 ․ 유해한 미생물이나 화학물질에 의하여 비교적 급성의 생리적 이상이 일어나거나 때로는 만성적 축적에 의하여 일어나는 건강 장애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음식물에 의해 생기는 건강 장애 중에서 영양실조, 혹은 영양과잉, 소화흡수의 문제는 영양학에서 다루어지고 있어 식중독과는 구별이 되며, 장티푸스 ․ 이질 ․ 콜레라 등과 같은 경구전염병도 식중독에서 제외되며, 기생충병도 포함하지 않는다.
식중독은 원인 물질에 따라 세균성 식중독, 화학물질에 의한 식중독, 그리고 자연독에 의한 식중독으로 대별할 수 있다. 식중독 가운데 약 90%는 세균성 식중독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식중독이라 함은 세균성 식중독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II. 세균성 식중독
세균성 식중독은 경구전염병과는 달리 세균이 다량 증식된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일어나는 데, 발병에 요하는 균량이나 독소량이 많아야 한다. 식중독의 감염은 연쇄감염과 같은 2차 감염이 없고, 원인 식품에 의해서 일어나므로 2차감염이 성립되지 않는다. 경구전염병에 비해 잠복기가 짧으며, 면역이 성립되지 않는다. 중요한 세균성 식중독은 아래의 표와 같다.
- 참고문헌
-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