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 게실염, 대장암, 단장증후군, 변비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영양치료, 약물치료, 수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25 / 2016.08.2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대장질환
I. 과민성대장증후군
1. 원인
2. 증상
3. 영양치료
4. 약물치료
II. 게실염
1. 원인
2. 증상
3. 영양치료
4. 약물, 수술치료
III. 대장암
1. 원인
2. 증상
3. 진단
4. 영양치료
5. 수술치료
1) 내시경적 치료법
2) 외과적 치료
IV. 단장증후군
1. 증상
2. 영양치료
V. 변비
1. 원인과 증상
2. 유형
3. 영양치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대장질환
I.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Irritable Bowl Syndrome : IBS)은 비정상적인 대장운동에 의해 복통, 설사, 식후 정만감, 방귀 등 불편함을 호소한다. 그러나 조직의 심각한 손상은 없으며 염증도 나타나지 않는다.
(1)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식품, 약물, 스트레스 등이 관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청소년에 많으며 유전적 ․ 가족적 소인, 유년시절 위장이 허약했던 사람과 대장 질환에 이완된 병력이 있는 사람, 신경 이 예민한 사람 등이 잘 걸린다.
(2)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복통, 설사, 변비, 식후 복부 팽만감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특히, 음식을 먹고 나면 대장의 운동에 의해 배변하고 싶은 느낌은 있으나 실제로는 배변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다. 만성적으로 피로가 자주 오고 신경 이 예민하며 짜증이 늘고 성격이 급해지며 의욕이 저하된다. 변비형, 설사형, 변비설사교체형, 점액형, 가스형 등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3) 영양치료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는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고 적절한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면서 고영양식사를 한다. 급성인 경우에나 지속적으로 설사가 있을 경우에는 저식이섬유 식사를 하고 증세가 완화되면 서서히 고식이섬유 식사로 전환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영양치료와 증세를 완화시키는 방법으로는 밀가루 음식과 인스턴트식품을 피하고 식이섬유의 섭취를 늘리며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세 완화방법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임상 영양관리 / 장유경, 변기원 외 4명 저, 효일,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