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제행동 연구] 아동문제행동의 연구방법(아동문제행동의 연구목적 및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문제행동의 연구방법

I. 아동문제행동의 연구목적
1. 기술
2. 설명
3. 예측
4. 통제

II. 아동문제행동의 접근법
1. 종단적 접근법
1) 장점
2) 단점
2. 횡단적 접근법
1) 장점
2) 단점
3. 단기, 종단적 접근법
4. 시간차이접근법

본문내용
아동문제행동의 연구방법

아동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문제의 원인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아동문제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19세기 이전의 아동행동연구는 인간에 대한 철학적인 개념과 함께 주관적이고 내성적인 연구방법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과학이 발달하고 모든 학문적 연구가 실증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면서 인간의 행동에 관해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연구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는 바로 인간의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반복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원리와 이론을 찾아내는 것이며, 이러한 작업을 위해서 연구자들은 아동의 발달이나 행동에 대한 의문이나 문제를 이론으로부터 유도된 예측 또는 가설로부터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때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과나 결론이 정확하고 객관적이기 위해서는 연구목적이 분명해야 하고, 또한 과학적인 연구유형과 함께 체계적인 접근법이 요구된다.

I. 아동문제행동의 연구목적

아동의 문제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신체와 운동 ․ 인지 ․ 성격 ․ 언어 ․ 사회성 등 제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현상과 문제행동에 대해 정확히 기술하고 설명할 뿐만 아니라 미리 예견해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아동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목표는 먼저 태내에서부터 아동기까지의 정상행동의 변화과정을 기술하고, 더 나아가 아동의 비정상(부적응)행동의 발달과정과 원인을 설명한다. 또한 이러한 지식을 통해 아동의 행동이나 문제를 예언하고 환경적으로 통제해서 장애나 문제행동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들이 바로 아동행동을 연구하는 목적이며, 궁극적으로는 아동의 행동발달을 최적화 ․ 정상화해서 교육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아동연구의 목적은 아동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현상에 대한 기술 ․ 설명 ․ 예측 그리고 통제를 가능하게 하는 데 있다. 이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