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이론과 인간중심 이론의 인간관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서술하고 그 중에서 인간의 부정적 특성 즉 적개심이나 공격성 등을 어떻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1 / 2016.08.1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신분석 이론과 인간중심 이론의 인간관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서술하고 그 중에서 인간의 부정적 특성 즉 적개심이나 공격성 등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비교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 이론과 인간중심 이론의 인간관 비교
2. 정신분석 이론과 인간중심 이론에서의 인간의 부정적 특성 해석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신분석 이론은 현대적 상담과 심리치료의 기초이며 바탕이다. 오늘날 통용되는 수많은 심리치료들은 정신분석체계의 기본 원칙, 기법 및 자극으로부터 파생된 것이다. 정신분석이론 또는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가 주장한 것이다. 프로이트 심리학은 인간의 양면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내적인 갈등적 힘에 대한 심리학이다. 정신에서의 갈등을 일으키는 것은 의식과 무의식으로 양분될 수 있다. 사회 속에 존재하는 인간의 양면성은 생물학적인 동물로서의 인간과 사회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으로 나눌 수 있다.
..
Ⅱ 본론
1. 정신분석 이론과 인간중심 이론의 인간관 비교
정신분석 이론과 인간중심 이론의 인간관은 한 마디로 부정적과 긍정적으로 대비된다. 우선 정신분석에서의 인간관은 비관적이고 결정론적이며 환원적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정진수외, “21세기 교정비전과 처우의 선진화방안”,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가 인지발달 및 대상영속성의 개념과 발달 단계를 월령별에 따라 설명하시오
- [보육학개론] 영유아 놀이의 특성,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영유아놀이의 유형과 영유아에게 적합한 놀잇감을 찾아보고 교사의 역할을 분석한 후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보육현장에서 아동미술은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미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장에서의 미술교육활동의 문제점과 보완점,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향후 피부미용서비스 산업의 전망을 안티에이징 패러다임과 미용에 대한 인식 변화, 이에 따른 피부미용사의 역할, 피부미용사의 전문성이 필요한 이유 등의 시각에서 분석하고 자신의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시오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자신의 도덕성발달과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뉴미디어와 경제] 지상파의 산업 분석적 연구
- [사회불평등] 지역 간 문화 불평등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효과적인 말하기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를 중심으로
- 자기분석 보고서 각 발달단계에 따른 자신의 발달과업수행정도와 정신건강 상태를 점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