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지능기, 대상항상성, 피아제이론에 대한 시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 감각운동 지능기
1. 1단계 : 반사기(출생~1개월)
2. 2단계 :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3. 3단계 : 2차 순환반응기(4~8개월)
4. 4단계 : 2차 도식협응기(8~12개월)
5. 5단계 : 3차 순환반응기(12~24개월)
6. 6단계 : 정신적 결합기(18~24개월)

II. 대상항상성

III. 피아제 이론에 대한 새로운 시각
1. 3개월 : 반사행동으로부터 우연적인 발견으로의 전환기
2. 8개월 : 우연적 발견으로부터 의도적 행동으로의 전환기
3. 12개월 : 의도적 행동으로부터 체계적인 탐색으로의 전환기
4. 18개월 : 감각운동적 지능으로부터 상징적 사고로의 전환기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Piaget는 인지적인 능력을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으로 보며, 인지적인 발달은 도식(scheme)이 형성되고 발전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도식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행동양식이나 생각을 말하며, 행동적 도식과 정신적인 도식으로 구분된다.
행동적인 도식은 젖을 빨기, 장난감을 쥐거나 떨어뜨리기 등 조직화 된 행동양식이며, 정신적인 도식은 생각이나 개념 등 사고과정과 관련된다. 예를 들어, 6개월경 아기는 재미삼아 마룻바닥에 장난감을 떨어뜨리는 행동(행동적 도식)을 단순히 반복하지만, 18개월경 아기는 떨어뜨리기 전에 미리 생각하여 여러 가지 방식으로 떨어뜨리는 행동을 하게 된다.
즉,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행동적인 도식은 보다 계획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적 도식으로 바뀌게 된다. 행동적 도식을 기초로 정신적인 도식이 가능해지므로 두 종류의 도식은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으며, 도식의 양이나 복잡성 및 융통성에 따라 지적인 능력은 달라진다. Piaget이론에 의하면, 도식의 변화는 적응과 조직이라는 두 가지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첫째, 적응은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을 형성하는 것으로 동화와 조정이라는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동화 중에는 새로운 환경을 기존의 도식에 비추어 이해하는 한편, 새로운 환경이 기존의 도식으로 이해되지 않을 때는 새로운 도식을 만들거나 기존의 도식을 바꾸는 조정이 일어나게 된다. 인지적인 변화가 많이 일어나지 않을 때는 동화중이며 편안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평형을 이룬다. 그러나 인지적인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동안은 인지적인 불일치가 일어나 불균형 상태가 되며 조정국면을 거치게 된다.
특히 영아기에서 걸음마기에 걸친 2년 동안은 인지적 조정이 많이 일어나는 복잡한 발달단계이다. 둘째, 조직은 각각의 새로운 도식들이 형성된 후 도식들 간에 명확한 연관을 지어 확고한 인지적 체계를 형성하는 내적인 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 발달] 실제 영아 관찰을 통해서 본 `피아제의 감각운동 지능기`
  • 실제 영아 관찰을 통해서 본 피아제의 감각운동 지능기1. 연구 주제 피아제의 감각 운동 지능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피아제의 감각 운동 지능기 중 4단계인 2차 도식협응기 범위 안의 9개월 영아기 아동 한 명과 6단계인 정신적 결합기의 20개월 걸음마기 아동 한 명을 직접 관찰하여 이론과 비교 분석 해 본다.2. 연구의 필요성실제 아이를 관찰하면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어느 정도 실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지를 알아보고, 9개월과 20개월의 서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개념과 성격,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기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단계와 내용,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행동발달과 교수적용방법,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시사점과 평가 분석
  • 이론(피아제이론)의 개념과 성격,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기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단계와 내용,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행동발달과 교수적용방법,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시사점과 평가 분석Ⅰ. 개요Ⅱ. 피아제의 약력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개념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성격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기제1. 기능적인 면2. 구조적인 면Ⅵ.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단계와 내용1. 감각-운동(

  •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 (Piaget)2. 피아제의 교육관3.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4. 피아제의 인지발달 주요 개념1) 기능적 측면2) 구조적 측면5.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이론적 개념6.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1) 감각동작기2) 전조작적 사고기 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7.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비판점8.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9. 시사점Ⅲ. 결론

  • [영아기 인지발달] 영아기 감각발달 및 지각발달, 영아기 사고의 특성
  • 영아기 인지발달 영아기 감각발달 및 지각발달, 영아기 사고의 특성CONTENTS영아기 인지발달I. 감각과 지각발달1. 시각2. 청각3. 후각, 미각, 촉각4. 감각정보의 통합II. 영아기 사고의 특성1. 지향행동과 습관화2. 주의집중3. 추리력과 조건화4. 대상영속성 개념5. 상징 사용6. 감각운동적 지능* 참고문헌영아기 인지발달I. 감각과 지각발달인간은 동물에 비해 신체발달이나 지적 능력의 발달은 매우 미성숙한 수준으로 태어나지만 감각발달은 어

  • [교육심리] Piaget(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 이론의 한계와 교육적 적용에 더불어 조기 영어 교육 문제
  • Piaget의 발달단계별 특징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2) 전조작기 (Preoperation stage)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 stage)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 stage) Ⅱ.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사회적 구성주의)(1) 인지발달(2) 사고와 언어 (3) Vygotsky 언어발달의 단계(4) 근접발달영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5) 비계(飛階)의 설정(Scaffolding)(6) 역동적 평가(力動的 評價, dynamic assessment) (7) Piaget와 Vygotsky의 이론 비교Ⅲ.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1) 인지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