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영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6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신체발달 - 체중
신체발달 - 신장
신체발달 - 신체비율
운동발달
신체발달 - 자조행동
지각발달
Gibson의 지각발달 이론 : 생태학적 접근
시각능력
청각능력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감각운동 지능기
감각운동 지능기
정서, 사회적 발달
정서적 발달
영아의 학습방법
기억력
지연모방
지적발달의 개인차
언어발달 - 언어이전시기
언어발달 - 첫단어
언어발달 – 두 단어 시기
언어발달 – 문법의 출현
언어발달과 부모역할
기질
학자에 따른 기질차원
기질의 세가지 유형
훈육법 - 순한아이
훈육법 – 까다로운 아이
훈육법 - 느린아이
기질
애착발달
Bowlby의 동물행동학적 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애착유형
안정된 애착형성의 효과
사회적 발달
Marhler의 분리-개별화이론
자아 인식의 출현
자아에 대한 정의
사회적 발달
본문내용
학자에 따른 기질차원

Thomas와 Chess Rothbart Buss와 Plomin
활동수준
규칙성
접근성/회피성
적응성
반응의 발단점
반응강도
기분/정서상태
주의산만 정도
주의력/ 지구력 활동수준
달래기 쉬운 정도
주의력/지구력
두려움
짜증내기
긍정적 정서 활동수준
정서성
사회성


기질의 세가지 유형

쉬운 기질의 영아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 천천히 반응하는 기질의 영아
음식섭취와 수면의
규칙성을 빨리 발달시킴 신체 기능이 불규칙하며, 음식섭취와 수면, 일과의 규칙성이 늦게 발달함 까다로운 아동보다는 규칙적이고, 쉬운 아동보다는 불규칙함
새로운 자극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변화에 빨리 적응함 새로운 음식, 낯선 사람, 일상생활의 변화에 쉽게 적응하지 못함 반응강도가 약하고, 새로운 자극에 잘 반응하지 못하며, 다소 부정적인 반응을 보임
평온하고 긍정적인 기분 미소를 많이 짓고, 좌절에 대해 거의 저항 없이 받아 들이며, 쉽게 위안됨 다른 아기에 비해 더 오래, 더 크게 움 양육자가 강압적이지 않으면 적절한 적응을 보이고, 관심과 즐거움을 나타냄
양육자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줌 양육자의 많은 인내, 체력 및 지원을 필요로 함. 양육자의 인내가 필요함
40%의 영아가 이 유형에 속함 10%의 영아가 이 유형에 속함 15%의 영아가 이유현에 속함







훈육법 - 순한아이
순한 아이 훈육법
1. 2-3살이 되면 자기주장이 강해짐
2. 순한 아이의 경우 말을 잘 듣는다고 항상 부모 의견에 따르길 강요하지 말 것.


훈육법 – 까다로운 아이

까다로운 아이 훈육법
1단계 : 아이의 요구와 바람을 인정한다. “넌, 그거 원하는구나” 말로표현해주기
2단계 : 현재의 생활을 인식 시킨다. 지금은 집에 갈 시간이라 인형 갖고 놀면 안되.
3단계 :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 엄마가 1분만 기다려 줄 테니 1분만 더 갖고 놀 수 있어
4단계 : 마지막 선택을 제시한다. (아이가 선택하게 한다.) 엄마는 너를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어 1분 후에도 인형을 놓지 않으면 엄마는 갈 거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영향과 부적응 행동을 각 발달단계별로 쓰시오.
  •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영향과 부적응 행동을 각 발달단계별로 쓰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영향1) 영아기 2) 유아기3) 아동기4) 청소년기5) 청년기6) 중년기7) 노년기2.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부적응 행동1) 영아기 2) 유아기3) 아동기4) 청소년기5) 청년기6) 중년기7) 노년기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영아기에 이루어지는 발달과정에 대해 인지하고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여 좋은 습관을 들이도록 환경을 조성해주고 영아가 정상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매희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아동발달론, 강경미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현대사회와 아동, 전인옥,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01* 아동발달, 유효순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09* 보육학개론, 기순신 외 공저, 형설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발달과정을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 인간’이 되어감에 따라 수반되는 어쩔 수 없는 지위 상실을 겪으며 상처를 입는다. 그래도 배우자가 옆에 있기에 버티고 있지만 우리 엄마가 그랬듯이 나역시 손자손녀들을 돌보아주면서 딸이 직장에서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힘들기도 하지만 하루하루 커가는 손주들이 마음을 힘들게 했다가도 웃게한다. 이게 나의 엄마가 걸어온 길이리라 생각한다. 나의 죽음.한번 생각해본다. 사랑하는 사람과 동시에 죽는다는 영화같은 말은 필요없다. 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 2장 영아기
  • 영아기 말엽에 미각이 매우 예민해짐.-촉각은 출생 시에 입술과 혀를 제외하고는 그다지 발달되어 있지 않지만, 6개월이 지나면 영아는 촉각을 사용하여 물체를 탐색하고, 첫돌 무렵에는 손의 감촉만으로 물체를 알아봄.3) 인지발달-인지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짐.-반사적 유기체->생각하는 유기체(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사고할 수 있음.)-영아기의 인지발달은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이루어짐.-영아는 반복적 경험과 실험을 통하여 ‘울면

  • 사회복지실천의 중심개념인 환경속의 인간에 대하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세요
  • 인간2. 사회복지의 가치II. 인간행동의 이해1. 인간행동 이해의 의의2. 인간행동 이해를 위한 이론1) 정신역동적 이론2) 행동주의이론3) 인지이론4) 인본주의이론III. 사회환경의 이해1. 사회환경의 개념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관계IV. 환경 속의 인간발달1. 발달의 개념2. 발달의 특성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2) 연속적 과정3) 순서와 방향성의 작용4) 분화와 통합의 과정5) 결정적 시기6) 개인차3. 발달단계와 과업1) 태내기2) 영아기3)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