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사회] 광고속에서의 성상품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2. 본론 ----------------------------------------
(1)성 상품화란 무엇인가? -----------------------
(2)광고와 성 상품화 ---------------------------
(3)광고가 왜 성 상품화로 이어지는가? -------------
(4)성 상품화 광고 실태 ------------------------
(5)성 상품화의 문제점 -------------------------
(6)해결방안 ---------------------------------
3. 결론 ----------------------------------------
본문내용
1. 서론

자본주의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성은 광고, 사교, 오락, 유흥, 향락과 퇴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의 소모품이 되고 있다. 여성의 성은 필요 이상으로 과장되고 강조되어 음란, 퇴폐 내용의 비디오나 성인 오락지, 음란잡지, 저질 만화, 스포츠 신문(만화 등)에 공공연하게 묘사되어 여성을 남성의 성적 욕망의 대상으로 취급하도록 부추기고 있다.
예전의 광고에 대한 비판이 과대광고나 허위광고에 대한 것이었으나 현재는 여성의 성 상품화에 대한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금까지 광고의 표면적인 목적에만 치중하여 어떤 특정한 광고가 얼마만큼 진실한 내용으로 되어 있는 가에만 관심이 모아졌으나 이제는 광고에서 여성이 상품과 아무 관련 없이 다만 장식적인 목적으로 쓰인다는 사실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래서 상품의 내용과는 관계없이 광고에서도 상품에 대한 흥미를 끌기 위한 선전의 수단으로 여성의 요염한 자태를 이용하고, 사람들의 성 본능을 자극하는 내용과 눈요기 감으로 가득 찬 책이나 영화가 활개를 치고 있다. 또한 미스 코리아, 미스 유니버스 등 각종 미인대회 역시 여성을 수치로 평가하여 여성을 상품화시키고 있다.
더구나 100만이 훨씬 넘는 인구가 유흥업소와 향락 업소에 종사하며, 주거지역이나 학교 주변에까지 버젓이 침투하여 성을 상품화하는 영업이 번창하고 있는 현실은 심각한 사회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이명천 외 15명, 한울 아카데미

‘성표현 광고와 규제’, A. E 코트니 외 1명, 허갑주 역, 나남신서

성의 상품화 - "낙태반대운동연합" 세미나중 해당사항 일부 발췌
http://prolife.or.kr/info_seminar9_2.html

http://prolife.or.kr/info_seminar9_2.html

<성의 상품화>에 대한 논술
http://my.netian.com/~aym28/논술/성의%20상품화.html

"광고에 나타난 성의 상품화"(1991 5월) - 국립경상대학교 사회학과 이혜숙
http://nongae.gsnu.ac.kr/~hsl/papers/Sex.html

-성 상품화-" 안일호 홈페이지
http://chunma.yeungnam.ac.kr/~j4120358/2-2.html

광고에서의 성 상품화 - 원화여고 대중문화 연구반
http://wonhwa.taegu.kr/hongye/hongye2000/ad/ad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심리학] 성상품화와 성불평등
  • 사회생활의 모든 부분을 상품 가치로 전환하였으며, 인간의 성까지도 상품화시켰다. 인격적인 부분이어야 할 성이 상업주의적 전략에 의하여 하나의 상품으로서 판매되는 것이다. 이제 성은 스트레스 해소에서부터 사교, 오락, 유흥, 퇴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또한 성은 인간의 가장 감각적인 부분을 자극하여 소비를 촉진시키려는 상품 광고의 상업주의와 결합하여 소비 전략의 도구로서 이용되고 있다. 성이 인간적인 속성을 상실

  • [여성복지]자본주의와 성 - 여성해방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정의
  • 성 중심의 사회에서 어떻게 추방되는지를 배우게 된다. 4) 여성성에 나타난 죄의식-이 죄의식의 개념은 여성적인 특성에 훈련된 사람에게는 그 많은 구속을 다시말해,계율을 어겼다는 의식 때문에 스스로 질책하게 만든다.그것은 여자로 하여금 규범속에 살게하는 가장 큰 힘이 되고 있다.3. 자본주의에 잔존하는 남녀간의 문제점과 실황1) 여성의 성상품화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의 성은 광고, 사교, 오락, 유흥, 향락과 퇴폐에 이르기까지 다

  • 성상품 화보 고서
  • 광고계에서는 이처럼 남자들을 오히려 성상품화시켜 적극적으로(?) 여성들을 공략하는 흐름이 엿보이고 있는 상황이다.2.광고에서의 성상품화요즘 들어 성의 상품화 현상이 더욱더 심해진 것 같다. 텔레비젼이나 잡지, 심지어는 신문에 나오는 광고 속에서조차 배우들의 성적 노출과 행위를 앞세운 광고들이 판을 친다. 간단한 쵸코파이 하나를 선전하는 데도 관능적인 몸매를 자랑이라고 하듯 여배우가 늘씬한 다리를 뽐내며 쵸코파이를 먹는다. 언

  • 성상품화 관련 레포트[정리 및 사례]
  •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그것에 대한 접촉을 피할 수 없음은 부정할 수 없는 명제가 되어버렸다. 그렇지만 이러한 주변적 도구들로 인하여 우리가 그것에 종속되어지고 나아가 여성이라는 인격체가 마치 물건인 것처럼 상품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금도 우리 주변에서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우리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그것에 순응 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여성을 상품인 것처럼 광고를 하며 그렇게 꾸며서 장식해 나가는 것이 문제점으로 들

  • [대중문화]대중매체속에 비춰진 여성
  • 성의 성이 잘못 표출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드라마에서 남성우월주의를 강조할뿐이며 여성들은 남성우월주의에 억눌리며종속화 되고 대상화되는 것에 동의하도록 무의식중에 인식시키며 언제나 여성은 배우자의 삶에 끌려 다니며 살아가는 모습으로 그려놓고 있다. 간혹가다 남녀의 불평 등을 토로한 작품들도 있지만, 이 역시 문제제기에만 그치고 마는 실정이다. 바쁜 사회속에서 짧은 시간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하는 광고는 남성의 시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