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건강 가정에 대한 연구 동향을 설명하고 학습자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4 / 2016.06.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의 건강 가정에 대한 연구 동향을 설명하고 학습자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가정의 개념

2. 한국의 건강 가정에 대한 연구
1) 건강가정기본법 추진과정 및 제정
2) 건강가정지원센터 기능과 역할
3)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업
4) 건강가족복지서비스
4) 건강가정정책 영역과 관련 법

3. 한국의 건강 가정에 대한 연구 동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건강가정이란 가족간의 상호작용도 중요하게 보고 있고, 근간을 이루는 것이 민주적이고 양성평등의 관계가 전제로 될 때 가능하다고 본다. 그 이론은 일과, 가정의 조화를 이루고 지역사회와 연계 더 나아가 가정생활문화를 유지함을 말한다.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오늘날 우리나라의 가족은 구조적, 기능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예를 들면, 독신, 이혼, 재혼, 한부모, 다문화가정 등 가족형태의 다양화, 가족구조의 단순화, 가족기능의 축소 내지 변화, 부부권력의 평등화, 가족역할의 대체기능 증대, 가족 생활주기의 변화, 그리고 가족가치체계의 다양화 등을 들 수 있다. 더욱이 자녀의 양육부담으로 인한 저출산, 부양의식의 약화로 인한 노인학대, 청소년 가출 및 일탈행동, 실직과 신용불량자의 증가로 인한 가족해체 등 다양하고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이와 같은 가정의 문제들은 그 문제를 겪고 있는 개별가정이나 가족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걸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건강 가정에 대한 연구 동향을 설명하고 학습자 본인의 의견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혜경 외, 가족복지론, 공동체, 2010.
송혜림 외, 가족정책의 쟁점, 한국가정관리학회, 2008.
김승권, 건강가정기본법의 주요 내용과 기대효과, 보건복지포럼, 2004.
송혜림 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사업에 대한 평가와 발전방안, 한국가족자원관리학회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한국인 육성*내용면: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과 건전한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교육의 충실*운영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제도면: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한 자율성 확대3. 교육제도론(1)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가 국가에 의해 보장되는 국가관리 체제의 원리*기회균등의 원리: 모든 국민은 그 능력에 따라서 균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다.*의무교육

  • [노인교육]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학습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먼저 선행하고 선정, 조직된 교육내용에 알맞은 방법을 적절히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7. 노인교육의 문제점한국의 대부분 노인학교는 자체시설이 없어 공공건물이나 개인건물을 주당 몇 시간씩 임대 또는 무료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시설 사용시간의 제한 때문에 학교 본연의 교육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선진 각 국에서는 노인복지센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교양강좌를 실시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디지털교육)유아 디지털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역량 등
  • 서술하시오. (15점)1)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2) 자신의 디지털 역랑 강화 계획(1) 놀이 및 활동 지원 (2) 놀이 관찰 및 기록 (3) 업무수행 (4) 가정연계 활동 4. 참고문헌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1) 유아교육에서 교수매체의 흐름유아는 추상적 사고

  • 청각장애아 교육
  • 연구는 전무한 상태다. 특수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특수교육기관의 양적인 확대뿐만 아니라 특수교육 전반에 걸친 다양한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예비교사인 우리는 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다양한 연구물들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요구된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논문을 바탕으로 최근까지의 특수교육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특수교육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아보고자 한다.2. 연구문제한국의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대한 종업원으로서의 평가와, 이 재천과 강 남수의 성격상 특징과 공통점은?가. 이론적 배경나. 토의결과Ⅰ. 보 고 서1. 김춘길 사장의 Leadership Style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 개선 할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인가?1. 리더쉽의 정의 및 이론 -리더십의 정의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대인적 영향력2. 리더십의 특성이론 * 리더십의 초기연구 →「위인이론」 영웅들이 지니고 있었던 독특한 자질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