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 문제(주택문제, 교통문제, 환경오염문제, 인구집중문제 등등)에 대한 분석과 대안에 대하여 수정 다운 홍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서론

2. 본론
(1) 도시의 정의

(2) 도시의 역사

(3) 도시화의 개념과 한국의 도시화

(4) 도시화의 원인

(5) 도시사회구조의 특징

(6) 도시인의 사회적 성격

(7) 도시문제 분석의 이론적 시각

(8) 도시의 문제
1) 도시의 인구집중 문제
2) 주택문제
3) 환경오염
4) 교통문제
5) 주택불량
6) 성적 문란
7) 인간관계의 소원화
8) 도시생활의 복잡화
9) 오락
10) 반사회현상으로서의 사회병리
11) 생태적 위기

(6) 도시문제의 대안
1) 도시 인구집중 억제
2) 주택문제
3) 교통문제
4) 환경문제
5) 도시지역운동의 전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생각하는 존재인 인간은 ‘터살이’를 시작하면서 자신들을 둘러싼 자연환경에 대한 탐구활동을 통해 ‘자연과학’을 발전시켜 왔으며, 공작인(工作人)들은 과학적 지식을 토대로 각종의 기술을 개발하는 공학을 발전시켜 왔다. 한편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모듬살이’를 시작하면서 사회적 관계나 사회집단의 질서에 관한 이해 · 설명 ·․ 예측 그리고 조작에 관한 ‘사회학’을 발달시켜 왔다. 뿐만 아니라 만물의 영장인 인간들은 자신들의 존재의의를 찾고 자존심을 높이기 위해 문학과 예술을 포함한 ‘인문학’을 발전시켜 온 것이다.
인간의 삶이 주로 자연환경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만으로 이루어졌을 때에는 지금까지의 이러한 과학과 기술만으로 충분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문명’이라는 이름 하에 구축된 새로운 ‘인공시설환경’과 새로운 삶의 양식이 결합된 ‘도시’라는 곳에서 살면서 겪게 되는 각종 도시문제들은 기존의 과학과 기술만으로는 쉽사리 해결하기 어려운 만큼 복잡다단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제 우리는 시민들을 둘러싸고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있는 자연환경, 사회적 환경, 그리고 오늘날 우리의 지배적인 환경으로 등장한 인공시설환경이 시민들의 활동과 어우러져 빚어내는 도시현상을 정확하게 이해 ·․ 설명 ·․ 예측해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도시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 논문의 연구의 방법은 문헌조사에 의한 기술적 접근방법을 취하기로 한다. 연구의 대상은 도시와 도시사회로 국한한다. 도시의 특성 및 도시사회의 성격에 대해 고찰하고 도시문제(구조적인 시각에서 문제를 접근)와 그 대책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1) 도시의 정의
도시는 지금으로부터 약 5,000년 전 농업혁명의 의해 처음 만들어져, 18세기의 산업혁명으로 거대해지기 시작했으며 21세기를 앞둔 현재 거의 모든 현대인의 삶의 자리가 되고 있다. 초기의 산업도시와는 달리 현대도시에서는 서비스업과 정보기술의 발전, 소비양식의 분화, 기호와 상징의 중시 등이 두드러지며 자본가에 의해 조직된 생산공간보다는 개인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주거, 여가, 쇼핑 등의 소비공간이 점점 더 중요해진다는 것이다.

다양한 속성을 지닌 도시를 한두 마디로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나은 바람직한 도시를 만들고 관리해 나가자면 우리의 중요한 환경인 도시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지식을 구하기 위해 도시를 정의해야 한다. 도시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① 한정된 지역에 대량으로 집중하여 거주인구의 규모가 크고, 공간적으로 과밀한 정주지를 형성한다.
② 생산양식이 근대화되어 지역 내에 농림수산업과 같은 1차 산업보다는 도시적 생산양식인 2차 ․· 3차 ·․ 4차 산업의 구성비가 상대적으로 크다.
③ 시민들이나 사회집단들이 강한 ‘이질성’․, ‘개별성’, ‘익명성’을 띤다.
④ 도시기능(활동)이 분화 ․· 전문화되어 도시공간상의 일정지역에 집적되어 있고, 그 활동들을 원활히 수행하게 할 수 있는 각종 인공시설들이 충분히 갖추어져 있다.

참고문헌
「도시학개론」, 노춘희 ·․ 김일태 공저. 형설출판사, 2004.
「현대사회학」, 김현조. 학문사, 2003.
「현대사회문제」, 고영복 편. 사회문화연구소출판부, 2003.
「현대 도시와 사회」, 하성규․전명진․윤의영 공저. 형설출판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환경 오염을 일으킨 사례와 그 일을 막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말해 보시 1)오.생명 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말하시오 2) .자신과 똑같은 형질의 인간을 복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떻게 할지 말 3)하시오.도시공학 도시공학과에 필요한 내용은 무엇인지 말하시오 1) .도시공학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 2) ?대도시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말하시오 3) .원자핵 공학과 산성비의 생성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인구의 폭발적 증가와 함께 산업화, 도시화의 영향으로 환경오염이나 자원고갈과 같은 환경문제가 可視化되고 이로 인한 인류의 발전은 물론 생존마저 위협받는 중대한 사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1980년 중반 이후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차원의 노력이 본격화되기 시작했고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급증케 하여 ‘그린 소비자(환경의식적 소비자)’를 탄생시켰다.1. 그린 마케팅의 정의그린 마케팅이란

  •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
  • 수정구 복정동 245-1번지 일대의 토지구획정리사업에 포함된 개발지역 Google Earth program, 복정동 위성사진사 업 명복정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사업목적경관지구의 무질서한 주택지 정비와 도시기반시설 확충으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및 부족한 택지의 원할한 공급으로 도시발전 촉진위 치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680번지 일원면 적433,833.2㎡사업기간1998. 5. 6 ~ 2005. 11. 9시행인가 1998. 5. 62) 복정동 외관과 시설우리가 답사하여 본 복정동의 모습은

  • 도시행정 환경문제 - 폐기물로 이에 우리는 음식물 쓰레기중심으로 그 현황과 문제점, 처리방법에 대해
  • 문제의 극복에 비할 수 있는 환경문제의 해결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서구사회를 중심으로 한 고도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인류에게 무한한 물질적 풍요를 약속했지만, 이는 동시에 부의 재분배문제, 지역불균형문제, 토지․주택문제, 교통문제, 의료보건문제 등과 마찬가지로 환경문제라는 새로운 문제를 우리들에게 야기 시켰다. 환경문제는 오늘날 지역적이고 국가적인 수준을 넘어 전 지구적으로 확산되어 있고,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

  • 외식사업창업론-향토음식점
  • 환경을 쾌적하게 조성하기 위해 소규모 휴식시설 등 공개공지 확보요- 일반상업지역, 준주거지역- 상업지역, 준 공업지역- 시장, 군수가 도시화의 가능성이 크다고 인정하는 지역 2) 공개공지 설치 대상인 건축물: 연면적 합계 5000㎡ 이상인 문화 및 집회 판매 및 영업 업무, 숙박시설 기타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3) 공개공지 설치면적: 대지면적의 10% 범위 내에서 조례로 정함4) 공개공지 설치시설: 긴 의자, 파라고동5) 공개공지지 설치 시 완화규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