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약물남용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약물 남용의 정의 ………………………
1) 약물
2) 약물남용
2. 약물 남용의 현황 ………………………
1) 음주 및 알코올 중독 현황
2) 청소년의 약물 남용 현항
3. 약물 남용의 이론적 관점………………
1) 사회 해체론
2) 아노미 이론
3) 상호작용주의 이론
4) 규범이론
5) 사회학습 이론
6) 유전이론
4. 약물 남용의 원인 ………………………
1) 생물학적 요소
2) 심리적 요소
3) 사회적 요소
5. 약물 남용의 단계 ………………………
1) 초기단계
2) 중기단계
3) 최종단계
6. 약물남용의 예방 …………………………
1) 일차 예방
2) 이차 예방
3) 삼차 예방
7. 약물남용의 치료 Program ………………
1) 자기발전 프로그램
2) 가족개입 프로그램
3) 집단활동 프로그램
8. 청소년 약물남용 치료 사례연구 ………
1) 학교는 가장 초기에 예방이 이루어져야 할 곳
2) 학교 약물예방 프로그램의 개요
3) 청소년 약물남용의 치료 및 재활대책
4) 약물 교육의 일반목표
5) 학교, 부모, 학생, 주변의 역할
- 본문내용
-
1. 약물남용의 정의
1) 약물
약물이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물질을 지칭하며 우리몸에 들어가 신체 적, 정신적 변화를 일으킨다.
2) 약물남용
약물이나 알콜의 정도가 부적절하게 사용됨으로 인하여 그 결과가 사용자나 사회에 대하 여 유해한것이라고 정의한다.
즉, 의학적 사용과는 상관없이 환각 등의 감정, 인식, 행동변화를 위해 헤로인과 같은 불법약물이나 신경안정제 같은 합법약물을 의학적 지도감독없이 지속적 또는 빈번히 사 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① 약물중독
아편이나 신경안정제 또는 알콜과 같은 약물에 대한 신체적인 반응을 지칭한다.
또한, WHO가 정의한 약물중독은 개인과 사회에 유해한 중독상태가 일정기간 또는 상 습적으로 지속되는 것으로서 이때의 약물이란 자연적인것과 인공적인 생산품을 모두 포 함한다.
․내성 : 반복사용했을때 효과가 감소되거나 갖은 효과를 얻기위해서는 점차 약물의 복용량을 증가시키고 싶어하는 신체적 욕구
․금단현상 : 약물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면 뇌에서 더 많은 약물을 필요로 하게되며, 이와는 반대로 금단하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신체적, 심리적 이상 현상(불안, 안절부절, 환각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