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사례설계로 실시된 연구를 찾아 그 수행과정(문제의 확인, 변수의 선정, 측정대상, 개입목표 설정, 조사설계, 조사실시, 개입평가)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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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사례설계로 실시된 연구를 찾아 그 수행과정(문제의 확인, 변수의 선정, 측정대상, 개입목표 설정, 조사설계, 조사실시, 개입평가)를 작성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단일사례설계의 수행과정
1) 문제의 확인
2) 변수의 선정
3) 측정 대상
4) 개입목표의 설정
5) 조사설계
6) 조사실시
7) 개입의 평가
2. 단일사례설계로 실시된 연구의 수행과정 작성
1) 문제의 확인
2) 변수의 선정
3) 측정 대상
4) 개입목표의 설정
5) 조사설계
6) 조사실시
7) 개입의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단일사례설계의 수행과정
1) 문제의 확인
문제는 조사대상자가 갖고 있는 해결되어져야 할 문제이다. 이 문제는 조사대상자 자신, 가족, 성직자, 친우집단, 교사, 상사, 관련 전문가 등에 의해서 확인될 수 있다. 문제가 확인되면 문제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규정해야 한다. 문제는 가능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의되지 못하면, 개입의 목표를 명확히 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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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일사례설계로 실시된 연구의 수행과정 작성
본인이 단일사례설계로 실시된 연구로 선정한 것은 ‘소집단 미술 활동이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로 석사학위 논문이다. 이 논문의 수행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문제의 확인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동들의 가장 큰 결함을 사회성 영역으로 보고 이를 향상시키고자 연구를 수행하게 된 것이다. 발달장애아동들은 유아기가 되어서도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발달시키는데 있어서 잘 어울리지 못하고 애착을 표현하지도 않으며 신체 접촉을 싫어한다. 이들은 사람과 어울리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을 더 좋아
참고문헌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집, 2009
- 최성재,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 2005
- 김소정, “소집단 미술 활동이 발달 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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