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전자무역의 추진과 추진실적 및 무역 e-마켓플레이스, e무역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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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자무역의 실행

Ⅰ. 전자무역의 추진

Ⅱ. 무역 e-마켓플레이스

Ⅲ. e-무역상사

Ⅳ. 전자무역 추진실적

본문내용
전자무역의 실행

I. 전자무역의 추진

우리나라는 전자무역의 도입으로 무역업무 처리방식의 지속적으로 변화되어 왔다. 1960년대 무역서식의 표준화를 기점으로 하여 1970년대와 1980년대 초반까지 무역절차의 간소화를 추진하였으며, 198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VAN기반의 무역업무 자동화를 추진하였으며, 1990년대 후반 인터넷 기반의 무역업무 자동화가 추진되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인터넷 기반의 전자무역이 추진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현재는 유비쿼터스 기반의 전자무역을 추진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무역업무의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현재의 전자무역은 e-마켓플레이스를 통한거래처의 검색과 정보의 공유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무역행정업무에 대한 종합적인 인터넷 기반의 무서류화 등이 추진되고 있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먼저 전자무역의 추진동향을 살펴보면, 글로벌 전자무역 사업의 목적은 기존 종합무역업무자동화를 인터넷 기반으로 확장하면서 국제간 전자무역 네트워크로 확장하여, 무역 커뮤니티 간 단절 없이 전체 무역과정을 자동화하고 국제간 전자무역 인프라 시스템을 구현하고 이를 무역업체에 확산시켜 전자무역 활성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초기의 전자무역은 대면접촉이나FA努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던 수출마케팅이 컴퓨터 및 정보통신망(인터넷 기반)을 활용한 이메일, 전자카탈로그 등의 전자적인 형태로 수행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전자무역은 이와 같은 초기 수준의 전자무역의 단계에서 지속적인 높은 단계의 전자무역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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