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개요
2. 주요 프로그램
1) 4-H 시민성,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WOW, CWF
2) YAR Project: 성인-청소년 파트너십을 통한 지역사회 참여 프로젝트
3) 니프티 경제마인드 함양 프로그램
4) 여성청소년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5) 민주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
6) 청소년법원
3. 시사점
Ⅱ. 영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개요
2. 주요 프로그램
1) 살아 움직이는 과거: 회상실
2) 인종, 지역사회, 사회통합: 연령교환극장
3) 세대차 극복하기-다리 만들기
4) 청소년의 소리
5) 유스컴 프로젝트
3. 시사점
Ⅲ. 프랑스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주요 프로그램
1) 바캉스 센타와 여가센타의 활용
2) 프랑스-독일 청소녀교류
2. 시사점
Ⅳ. 독일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주요 프로그램
1) 청소년박람회
2) 청소년 기자, 방송작가 대회
3) 해외 직업 훈련 프로그램
2. 시사점
Ⅴ. 호주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전국 청소년 라운드테이블
2. 시사점
Ⅵ. 결론 및 시사점
1. 기본 전제로서 프로그램 운영여건과 운영방식의 선진화
2. 국제적 수준의 프로그램 주체: 청소년 참여, 고용, 글로벌리더십
3. 청소년의 주도적, 자발적 참여와 스스로 기획, 실행하는 프로젝트형 프로그램
4. 범사회적 지원체제를 가지며 파급효과가 큰 대형 프로젝트
5. 지역사회 중심의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 기반체제 구축과 성인-청소년 파트너십
6. 대상별-주제별 전문화, 전문적-과학적 프로그램 개발-보급 시스템, 연령별-수준별 단계별 프로그램
7. 전문화된 야외모험체험 프로그램, 전문시설-장비 연계 프로그램
8. 전문지도력 개발과 실용적인 활동자료 개발, 보급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미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개 요
The Younger American Act(YAA : 미국청소년법)는 미국 최초의 청소년정책을 확립하는 법이라 할 수 있다. 이 법은 청소년들이 성인과 성실한 시민으로 충분
히 준비하는 데 필요한 유능감과 인성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청소년센터, 직업준비 프로그램, 청소년 주도 프로그램, 지역사회 서비스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문화 프로그램, 스포츠 프로그램 등 다양한 청소년 개발 프로그램에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미국 청소년정책의 방향은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로 모아지고 있는데, 청소년개발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청소년의 능력을 개발하여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하는 것으로, 청소년들을 사회적 ․도덕적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으로 유능하게 도와주는 일련의 진보적인 활동과 경험들을 통해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도전에 준비하도록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 주요 프로그램
(1) 4-H 시민성 ․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WOW.CWF
전국 4-H 협의회는 미국의 역사와 정치 ․문화가 움직이는 중요한 자원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는 만큼, 체험중심의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인 wow와 CWF를 운영한다.
*워싱턴탐방 프로그램(WOW, Wonders of Washington)
'워싱턴탐방 프로그램(WOW, Wonders of Was떵on)'은 청소년들이 6박 7일 동안 국회의원과 함께 미국의사당, 미국 최고법정, 국회도서관 등을 탐방하는 등 다양한 야외 교육여행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은 미국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유산을 감상하고 연방정부의 주요 시설을 체험하며 미국 시민정신의 원리와 책임감을 발견하게 된다.
- 참고문헌
-
-보건복지가족부(2009). 국립청소년수련원 중, 장기 발전방안.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손선경, 채준호(2009). 청소년의 불안, 자의식 및 방어기제에 따른 심상능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배규환 외(2007). 청소년학개론. 경기: 교육과학사
-권일남 외(2008). 청소년활동지도론. 서울: 학지사
-김기헌(2008).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연구.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개발원(2009).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론. 경기: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