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아이들과 따뜻한 관계를 맺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5 / 2016.04.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개론] 아이들과 따뜻한 관계를 맺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의 의의

2. 보육교사란

3. 보육교사의 역할이란

4. 아이들과 따뜻한 관계를 맺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1) 보호자의 역할
2) 상호작용자의 역할
3) 권리 존중자의 역할
4)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
5) 양육자의 역할
6) 진단자의 역할
7) 공존자의 역할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성장 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영유아들은 보육기관에서 처음으로 집단생활을 배우게 되고, 하루의 많은 시간 동안 보호와 교육을 제공받게 된다. 이러한 보육교사들은 다양한 역할을 요구받게 되는데, 보육교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역할은 양육자로서의 역할이다. 보육교사는 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그들을 사랑과 관심으로 돌보아 주는 대리 부모로서의 책임을 져야하며 책임과 더불어 사랑과 위안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항상 유아의 안전을 위해 보육시설, 설비 등에 대해 안전점검을 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이들과 따뜻한 관계를 맺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정옥 외(2008). 최신보육학개론. 교육아카데미.
김명주(2004). 유아교사의 현직교육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용희(2000).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소고. 해전대학 논문집.
백지숙(2001).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 방안.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 [A+]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에 대한 고찰
  • 보육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인 건강, 영유아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온화하고 따뜻한 인성,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고 보육에 종사하는 열정적 태도, 밝고 희망적인 인간성, 원만한 인간관계 기술, 부드럽고 차분한 음성, 풍부한 창의력, 미래에 대응하는 자세 등의 능력이 요구된다.그리고 영․유아의 보육 및 교육에는 다른 상위 연령대의 아동들과는 다른 역할적 특성이 요구된다. 보육교사는 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함과 동시

  • [보육학개론] 영아의 신체ㆍ인지ㆍ언어ㆍ사회ㆍ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시오
  • 마다 교사는 격려와 칭찬을 해주도록 한다. 이처럼 다양한 역할을 위해 교사는 늘 자기 개발과 자질 개발에 힘써야 하고 이를 실천으로 옮겨 영아기에서 유아기, 어린이시기까지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발달 할 수 있도록 부지런히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Ⅳ. 참고 문헌1. 박희숙ㆍ김란옥 외 2명(2019), 보육학개론, 창지사 2. 김현주(2019), 영유아발달, 동문사3. 나종혜ㆍ김송이 외 3명(2018), 보육학개론 (영유아 중심 보육교사를 위한), 파워북

  • 아동복지4공통)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 관계 속에서 사회복지종합서비스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아동복지학에서는 아동은 자신과 사회를 위해서 그들의 욕구가 충족되어 자신이나 사회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험이나 기회의 혜택을 받으면서 성장하기 위한 아동 및 청소년 복지의 기본적 요소가 있음을 말한다. 그 기본적 요소는 안정된 가정생활의 보장, 경제적 안정, 보건과 의료보장, 교육의 보장, 종교, 오락, 노동으로부터의 보호, 특수보호로서 아동 개인의 사회성을 기르고

  • 독일 숲유치원의 유래 및 운영현황, 교육 프로그램, 사례
  • 교사훈련과정 운영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아울러 학문적 차원에서 숲유치원의 철학과 발달과정, 교육목적 및 프로그램, 일과운영이나 교육내용에 대한 국가 간 비교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참고자료한유미, 숲유치원의 해외 동향 및 국내 도입 과제,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0집, 2010.2 이명환, 독일 숲유치원의 현장상황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3호, 2003.11지금 독일에선 자연주의 유치원이 인기 폭발! 발트 킨더가르텐 숲 속 유

  • 영아기 부모역할(태아기, 신생아기, 영아기의 부모역할)과 부모교육
  • 역할과 동시에 신생아가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접하는 환경이므로 민감하고 반응적이며 애정적인 태도를 취하여 신생아가 세상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야 한다.또한 신생아기에 주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애착의 형성은 이후의 사회, 정서적 측면에서의 견실한 발달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신생아는 부모, 영아보육기관의 교사 등과 같은 주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능력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