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습득이론을 시대별로 분류 각 시대별 대표학자를 중심으로 구문시대, 의미시대, 화용시대, 다원적 언어습득의 시대에 대해 설명하고 자기가 제일 좋아하는 1분을 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습득이론을 시대별로 분류하면 구문, 통사, 의미, 화용, 음성, 음운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시대별 학자들 보면 1950, 60년대는 구문시대라고 하여 Skinner, Chomsky 가 있다. 스키너(Skinner)는 행동주의이며 자극을 주어 반응을 일으켜 이를 강화한다고 여긴다. 이에 반해 촘스키는 (Chomsky) 선천주의 이다. 1970년대 전반기는 의미 시대라고 하며 Bloom, Piaget 이 있다. 또한 1970년대 후반기는 화용시대이며 Bruner, Bates, Halliday 있다. 1980년대는 다원적 언어습득시대이며 Nealson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습득이론을 시대별로 분류하여 기술하고, 각 시대별 대표학자(skinner, chomsky, bloom, piaget, bruner, bates, halliday, neaison)를 중심으로 구문시대, 의미시대, 화용시대, 다원적 언어습득의 시대에 대해 설명하고 내가 제일 좋아하는 1분을 선정하여 선정된 이유를 기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조정숙 외(2007).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파란마음
김청자 외(2002). 심리학의 이해. 서울: 동문사
서갑원(1996). 언어습득 이론의 고찰. 삼척대학교
정동빈(1994). 언어발달 지도. 서울: 한국 문화사
하길종(2001). 언어습득과 발달. 서울: 국학자료원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치료] 영화 `말아톤` 발달장애
- [독후감] 사회계약론(사회계약론 사회계약론 루소 사회계약론 독후감 사회계약론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
- 사회복지학개론] 국민기초생활조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를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