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과 성격은 유전과 환경이라는 두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유전과 환경중에서 어느 요인이 발달과 성격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성숙과 학습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즉, 아기가 서게 되는 것은 다리근육의 성숙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어른이 손을 잡고서는 연습을 시키면 아기는 빨리 설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성숙과 학습은 상호영향을 주며 학습은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다. 생의 초기단계인 유아기의 경험은 이후 모든 성장과 발달에 지대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 블랙모어와 미첼의 연구에 의하면 고양이를 낳자마자 어두운 우리 속에 가두어 빛을 보지 못하게 하여 길렀더니 그후 정상적인 환경으로 돌아온 후에도 계속 시력장애를 보였다고 합니다. 유아기는 일생을 위해 준비하는 시기로 유아의 정신적·신체적 발달이 그 후의 인격, 정서, 지능, 대인관계, 도덕적 성품 등 모든 면의 기초가 되고 지속적인 영향을 남긴다. 따라서 환경적 요인이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정역숭, 김영희, 박범혁공저,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아동기 - 청소년기)
  • 영향으로 나타나는 문제2) 심리부적응으로 나타나는 문제5. 청소년기의 기타 문제들어가는 말인간은 모체에 수정된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신 양면에서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생명체이다. 발달(development)이라는 것은 임신에서 사망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모든 연령에서의 인간의 변화(Woolfolk, 1990)라고 할 수 있다. 이 발달은 생리적 조건인 유전과 후천적 조건인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급속한 변화를 나타내므로 정신과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중 공통되는 기준 강은영 (1999).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교직의 전문성 요인.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① 직무수행에 있어 고도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필요 ② 자체 통제와 자체 육성에 노력하는 종합적 자치단체를 조직③ 전문직은 그 직업 종사자에게 자격증을 요구④ 독특하고 본질적인 사회적인 봉사기능을 수행⑤ 구성원들이 지녀야 할 자체 윤리강령을 갖고 있음⑥ 직무수행과 의사결정에 있어 충분한 자율성을 지

  • 정보화사회의 이해와 기독교교육적 과제
  • 인간의 일상생활 및 인간관계 그리고 사회조직 및 제도 등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다. 어떤 이들은 산업사회로 나아갈수록 개인화 되어 가는 현상이 정보화 사회를 맞아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한다. 날로 발전하는 컴퓨터의 세계는 인간의 대면 욕구를 약화시킬 것이고, 각자가 컴퓨터와 대면하는 시간은 점점 길어질 것이므로, 인간은 더욱 파편화, 기계화되고 타인과의 관계는 그만큼 축소될 것이며 따라서 공동체적 성격은 갈수록 희미해질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지식을 제공해 준다.- 생각하는 힘(=사고력)을 길러준다.- 원만한 인간성을 갖게 해준다.1-4. 읽기의 과정1) 읽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글 요인: 읽기 자료와 그 특질.▶ 독자 요인: 독자 개인의 특성.▶ 환경 요인: 읽기 목적, 읽기 과제, 읽기 .2) 읽기 모형심리학 분야에서는 읽기의 과정을 크게 글에서 의미로 가는 상향식, 의미에서 글로 가는 하향식, 양방향이 동시에 다 작용하는 상호작용식 모형 세 가지의 가설로 설명한다.① 상향식 모형: 문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지도방법과 그것이 아동의 개인적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주로 집중되었다. 그러던 것이 점차 도덕성의 일반적인 발달경향 및 도덕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연령 등 도덕성의 발달경향을 밝히려는 방향으로 그 관심이 바뀌었다. 지난 20~30년 동안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는 유아기에 일어나는 도덕성의 변화과정에 관한 이론과 연구에 의해 더욱 활발히 촉진되어왔다. 이 이론들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영향력이 큰 것으로 Piag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