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가 생각하는 한국인에게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사회적 성격이 무엇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2 / 2016.02.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자가 생각하는 한국인에게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사회적 성격이 무엇인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종주의란

2. 한국인에게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사회적 성격 - 편견(인종주의)

3. 한국인에게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사회적 성격의 원인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편견(prejudice)이란 우리가 어떤 집단의 구성원을 단순히 그가 그 집단에 속한다는 것을 토대로 그에 대해 흔히 부정적 평가를 하는 것이다. 만일 한 개인이 어떤 사회집단이나 사회범주에 대하여 편견을 가지고 있으면, 그는 그 구성원을 단지 그가 그 집단에 속했다는 이유만으로 특징적으로(흔히 부정적으로) 평가한다. 이 경우 평가 대상의 개인적인 특질 또는 행동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하고, 미움을 받는 것은 단지 그 대상이 어떤 구체적인 집단에 속하고 있는 것에 기인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습자가 생각하는 한국인에게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사회적 성격이 무엇인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홍구, 세계화로 향한 의식 개혁의 과제, 계간사상, 1993.
윤인진, 소수 차별의 매커니즘, 사회비평. 여름 특별호, 2000.
김혜숙, 고정관념 및 편견과 인간관계, 이화여대 사회과학연구논총,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수요자 중심 교육 -선택 중심 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생각을 해 본다.참고 문헌 : •박민혁 기자. 동아일보. 2006. 9. 25.• 윤정일 외,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서울: 교육과학사, 2002)• 류방란 외, 『제7차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분석과 과제』(한국교육개발원)• 류방란, 『제7차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분석과 과제 - 일반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한국교육개발원, 2003. 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계 고등학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성격매체언어교육은 매체언어의 이해․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삼는다. 이 목표의 달성은 궁극적으로 개별 학습자의 매체문화소양을 높이고, 사회적으로는 문화적 평등과 자유로운 문화 향유 및 창달, 그리고 다원주의적 가치 형성과 소통의 가능성 확대와 같은 가치들을 지향한다. 이러한 목표 설정과 관련하여 매체언어교육은 국어교육이자 넓은 의미의 매체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1) 국어교육으로서 매체언어교육매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학습자의 활동 중의 하나는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교 현장에서는 학습자의 참여 활동이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학습자가 자주 내세우는 가장 큰 이유는 ‘그것에 대해 잘 모르고, 생각해 보지 않아서’이다. 거의 모든 활동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반응은 교수자의 입장에서 상당히 난감한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들을 적극적인 참여로 이끌기 위한 방법이 필요한 바 연구자들은 매체 언어가 바로

  • [교육사회] 교과서와 이데올로기
  • 사회적 선(善)을 추구하는 능동적 인간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오로지 기능적 인간, 정치적으로 교화된 수동적 인간으로 길러질 것이다. 그것이 어쩌면 국가의 지배계급이 바라고 있는 인간의 모습일 것이다. 이렇게 한 기계의 부속품처럼 생산된 사람들이 구성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면, 그 사회는 끔찍할 것이다. 아니, 우리 나라에선 이미 사람들은 그렇게 길러졌고, 그래서 우리 나라의 민주주의의 발전은 이렇게 더딘 것인지도 모른다.그러나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생각을 여러 가지 방식이나 매체로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 실천 행위로서의 독서를 경험하게 한다. 토의, 인터넷 게시판 토론 참여 등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사회를 이루어 살아가는 삶의 현장에서 독서가 수행하는 실천적 역할을 체득하게 된다. ㈓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는 다양한 매체 언어 현상을 자료로 활용하여, 언어문화와 대중문화를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학습자가 일상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