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신호를 민감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안과 신호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9 / 2016.02.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신호를 민감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안과 신호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감성의 개념
2. 영유아의 신호를 민감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안
3. 신호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민감성의 개념
민감성이란 영유아가 양육자에게 보내는 영유아의 신호를 인식하고 정확히 해석하여 영유아 신호에 대해 적절하게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Ainsworthms 영유아의 신호에 대해 인식, 영유아의 신호에 대한 정확한
.
.
2. 영유아의 신호를 민감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안
영유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를 잘 읽고 이해하는 민감성 수준이 높은 교사는 영유아에게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며 Fox 등은 민감하고 애정적이 교사 행동은 교사와 영유아 간 상호작용의 유발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을 해석하고
참고문헌
- 정진이, “보육교사의 인권인식 및 민감성과 영유아 학대 인식 간의 관계”, 중앙대, 2014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김연수,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 및 민간성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 2014
- 김숙령, “영아와 교사의 집단 활동 상호작용에 있어서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관계영역에서 교사의 지침
  • 영유아 보육정책의 평가에 관한 연구>,광운대학원, 20053. 홍인혜 성신여대대학원, 20064. ,국회여성위원회, 20045. 윤준수경운대 산업정보대학원, 20056. 오경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20067. 이계경, , 20058. 김승례,

  • 대, 소집단 활동의 실행
  • 영유아의 발달, 경험, 활동시기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운영한다. 그리고 집단 활동을 할 때에는 영유아의 반응을 민감하게관찰하여, 영유아의 반응에 따라 계획했던 활동의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영유아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때에는 무리하게 활동을 끌고나가려고 하기보다는 적당한 시기에 다시 시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③ 적절한 주의집중 시간집단 활동을 할 때에는 수수께끼, 손 유희, 노래 부르기 등으로 영유

  • [아동안전관리 공통] 1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를 관련지어 설명하고
  • 위한 안전환경이나 안전교육활동의 적용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영아기에 적절한 안전교육을 제공하고, 관련 지식과 기술을 충분히 갖추어야 한다.2)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1) 생활안전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표준보육과정에서 안전에 관련된 내용은 ‘기본생활’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기본생활 영역은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바른 생활의 세 가지 내용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안전교육 관련 내용인 안전한 생활에서는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따라서 교사는 항상 유아의 현재 발달상태나 학습수준을 파악하여 새로운 수준의 능력이나 이해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6) 함께 구성하기 교사와 유아가 함께 활동이나 과제를 계획,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상황에서 교사와 유아가 모두 학습자이면서 동시에 교사가 된다. 예를 들어 유치원에서 교사와 유아가 함께 블록 쌓기 활동을 한다든지, 함께 역할놀이 하는 것 등이 이에 속한다. 교사가 영아와 민감하고 반응적인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기술의 습득 등을 의도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발달 욕구, 사회적 필요성 등 각각의 요구에 맞게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보육의 필요성 증대와 그에 따른 보육의 방향 그리고 보육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제부터 보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그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보육의 목표 보건복지부(1991)의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에서는 어린이집 수탁 아동에게 기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