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유아의 배변훈련의 중요성과 유의점을 프로이드(freud)의 이론에 접목시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9 / 2016.01.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유아의 배변훈련의 중요성과 유의점을 프로이드(freud)의 이론에 접목시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freud)의 이론에서의 ‘항문기‘

2. 유아의 배변훈련의 중요성

3. 유아의 배변훈련의 유의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배변학습이란 영아가 기저귀가 아닌 변기에 적절하게 배변을 하게 되는 과정을 일컫는 말이다. 영아가 배변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 기저귀가 아닌 변기라는 대상과 변기에 배변하는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자연스럽게 조작하며 실행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영아의 이러한 배변학습을 돕는데 있어 양육자는 놀이를 활용함으로써 좀 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영아의 좀 더 자연스러운 분리와 전이를 도울 수 있다. 배변학습(toilet learning)은 전통적으로 시행되는 배변훈련(toilet training)과는 달리 영아의 준비도와 학습면을 강조한다. 유아가 수저를 사용하거나 단추를 끼울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배변학습은 영아에게 하나의 학습 경험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배변훈련의 중요성과 유의점을 프로이드(freud)의 이론에 접목시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민성혜 외(2008). 보육교사론. 양서원.
김나영 외(2005). 영유아 발달. 양서원.
김수영 외(2007). 놀이지도. 양서원.
노희연(2008). 배변훈련을 통해 본 영아의 분리와 전이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