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 유의점과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하여 강의내용에 기초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9 / 2016.01.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 유의점과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하여 강의내용에 기초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 유의점
1) 비언어적 상호작용
2) 상호작용 원칙 준수
3) 교육적 효과 최대화
4) 정서적 상호작용
5) 행동적 상호작용

2.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방법
1) 특별활동을 통한 상호작용
2) 학부모 공동 참여 중심 행사를 통한 상호작용
3) 학부모 참여수업을 통한 상호작용
4) 각종 발표회 및 전시회를 통한 상호작용
5) 학부모 교육을 통한 상호작용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의 역할 수행에 있어 ‘상호작용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이란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 간 의사소통을 의미하는 것으로 어린이집에서 교사가 보육프로그램 안에서 유아를 매일 매일 보육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전반적인 태도와 행동을 말한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말 그대로 상호적 관계라는 측면을 고려할 때 영유아를 배려하는 상호작용은 교사에게도 성숙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은 보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이며, 유아의 발달과 유아의 또래관계와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유아들이 교사의 안정된 관계를 형성하고 원만한 발달을 이루면서 이후 생활에 보다 유능하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 내 유아교사의 상호작용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 유의점과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하여 강의내
참고문헌
이은화 외(2003). 유아교사론. 양서원.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백경순(2011).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유민숙(2009).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과 유아 창의성 간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기말시험]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기초해서 다음 학습이 이루어질 때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더 많은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프로젝트 시작 단계는 유아의 이전 경험 표현하기,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 구성하기, 질문 목록 작성하기 등으로 이루어진다.a. 경험 표현유아가 주제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경험, 이해정도, 개념의 확실성, 의문점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말이나 그림, 글, 역할 놀이, 극화놀이 등을 통하여 각자의 경험을 나눈다. 표현된 내용들

  •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요인에 대해 2가지 이상씩 작성하시오
  • 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보육교사는 영유아들과 긴 시간을 생활하면서 영유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보육교사가 지닌 가치관, 태도, 말투, 행동에 이르기까지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된다. 유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 소명의식을 겸비한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Saracho 등은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유아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해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이나 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충분한

  • [보육과정] 보육에 있어서 보육 교직원의 중요성에 대해 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시오
  • 영유아의 흥미와 개인차에 따라 전개하며, 활동 후 하루의 일과를 평가하여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통한 학습활동 촉진을 위해 교사는 필요한 교재․교구를 계획하고 활용하며 정리정돈을 하여야 한다. 3) 상담자 및 조언자 직무상담자 및 조언자로서 영유아와의 친밀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신뢰감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며, 영유아에게 관심과 애정표현 및 개별성을 인정하여야 한다. 항상 영유아의 정서상태를 파악하여 문제발생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특징, 교육활동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상호작용이 동시에 발생하므로 동일연령으로 구성된 집단에 비해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나이가 많은 영유아들이 어린 영유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발달 수준의 차이가 나는 영유아들의 개별적 욕구에 부응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동일 연령 집단 교사보다 더 훈련이 잘 된 유능한 교사의 자질과 교사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학부모들의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7. 결론1) 교육프로그램 별 상호작용2) 활동에 따른 이화 유치원의 특성§ 참고 문헌1.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의 배경, 사상 그리고 어린이상이화 유치원은 1924년 1월7일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하여 16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교사 브라운리와 한국인 보조교사 조 앨리스에 의해 개원되었다. 이화유치원은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요구되는 교육적 환경 및 교육시설과 내용으로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