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양성제도] 우리나라(한국)와 서양(미국)의 유아교사 양성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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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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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 양성제도
I. 우리나라 유아교사 양성제도
1. 해방이전
2. 광복이후
3. 1960년대
4. 1970년대
5. 1980년대
6. 1990년대
II. 서양 유아교사 양성제도
1. 고대
2. 중세
3. 근대 이후(예: 미국)
1) 미국 유아교사양성
2) CDA 프로그램
- 본문내용
-
유아교사 양성제도
1) 우리나라 유아교사 양성제도
(1) 해방 이전
우리나라의 신식학교는 1885년 배제학당 등의 설립에서 시작되었고, 교사양성기관으로서는 1883년 통변학교, 1895년 법관양성소 및 교사양성을 위한 한성사범학교가 설립되었다. 이때의 학제는 일본의 학제를 모방하였고, 일본은 프랑스의 학제를 모방하였다. 교육내용은 일본이 독일의 영향을 많이 받아 우리나라도 독일 헤르바르트 교육사상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해방 이후에는 미군정에 의하여 미국 교육제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교사양성제도 역시 미국의 것이 급속하게 받아들여졌다.
유치원교사양성기관의 효시는 1915년 2년 과정으로 설립된 이화유치원 사범과이다. 1920년대 중앙유치원 사범과, 갑자유치원 사범과, 숭의여학교 보육과가 설치되었고, 이들 기관은 나중에 보육학교로 개편되어 광복직전까지 유치원교사를 양성하였다. 1922년 제2차 조선교육령이 공포됨에 따라 기존의 학교교육체제가 일본 학교교육체제로 전화하면서 유치원 사범과도 보육학교로 전환하였다. 1922년 중앙유치원 사범과가 설립되어 유치원교사 양성에 참여하였으나, 1928년에 중앙보육학교로 개편되었다. 1926년에는 갑자유치원에 사범과가 설립되었으나, 1927년에 경성보육학교로 바뀌었다. 이들 기관 모두 프뢰벨의 사상과 기독교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미국 선교사들의 공헌이었다. 1928년에 이화유치원 사범과가 이화보육학교로 개편되었다. 1927년에 평양에 소재한 숭의여학교에 보육과가 병설되어 유치원 교사양성을 시작하였다. 5년제 중학교 졸업자에게 입학을 허용하였다. 숭의여학교는 1938년에 폐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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