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장애 진단의 평가] 낯선상황절차(SPP, 낯선상황실험), 성인애착면접(AAI), 놀이를 통한 이야기서술 접근법, 애착유형에 따른 아동그림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애착장애 진단의 평가

I. 낯선상황절차(SPP)의 A, B, C, D유형 평가

II. 성인애착면접(AAI)

III. 인형놀이를 통한 이야기서술 접근법

IV. 애착유형에 따른 아동 그림 분석
- 가족화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애착장애 진단의 평가

애착장애를 진단하기 위한 특수한 평가도구들은 아직 개발이 되어 있지 않으나 애착을 평가하는 몇몇 심리학적 연구방법들이 애착장애 평가에 사용될 수 있다. Zeanah(1996)는 양육자가 제공하는 양육사와 그 지각 유형과 자연스러운 상황과 임상상황에서 아동과 양육자를 관찰하는 접근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했다. 애착을 평가하기 위한 심리학적 도구들은 연구 대상의 연령-12-18개월의 영유아, 2-4세의 걸음마기 아동, 4세 이상의 학령 전 아동, 청소년 또는 성인(부모)인지-에 따라 다양한 도구들이 사용될 수 있으며, 평가 및 분석방법은 간단한 질문지에서부터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 집중적인 훈련이 요구되는 경우와, 면밀한 비디오 내용 분석과 녹음된 축어록 풀이를 통한 분석 등 다양하다.

I. 낯선상황절차(SSP)의 A, B, C, D유형 평가

SSP(낯선상황절차)는 Ainsworth, Blehar, Waters와 Wall(1978)이 Bowlby의 이론에 기초하여 영유아의 애착체계를 활성화시키고 애착행동을 유발시키도록 고안한 실험절차로, 이 절차를 통해 실험실 내에서의 영유아와 양육자의 상호행동 측정 및 애착유형을 분류 ․ 평가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심리]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 사례 분석
  • 장애 아동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 1. 애착이론 1) Bowlby의 애착이론2) 애착유형(1) 안정애착(2) 불안정애착2. 반응성 애착장애1) 반응성 애착장애(1) 정의(2) 종류(3) 반응성 애착장애와 자폐2) 반응성 애착장애의 일반적 증상 및 원인(1) 일반적 증상(2) 원인3) 반응성 애착장애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1)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2)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3)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4)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방안(1) 놀이

  • 불안정 애착의 예방과 치료
  • 애착행동의 측정과 유형애착행동의 측정으로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방법은 낯선 상황의 절차(Ainsworth et al., 1978)와 애착 Q-sort방법 (Waters & Deane, 1985)이다. Ainsworth의 낯선 상황의 절차는 영아의 애착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중지표를 사용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8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다. 실험실 상황에서 어머니와 함께 있을 때 영아에게 매력적인 장난감을 탐색하도록 기회를 주고, 낯선 사람이 들어와 의자에 조용히 앉고는 어머니와 이야기를 하고,

  • 지능검사 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동능력,작업능력, 언어능력, 자기지향성, 사회화를 평가하는 적응행동척도 검사이다.장면구성검사 : 만 3세부터 성인까지 실시하는 검사로, 심리 및 행동문제에 대한 진단 및 진료 도구로사용되는 검사이다.ADS(ADHD Diagnostic System) : 주의력장애진단시스템 검사로, 만 5세부터 15세까지 실시하는 주의력을평가하는 객관적이고 표준화 된 연속수행검사이다.지능검사※ 교육의 효과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학습자의 특성으로 알려져 있는 것

  • 반응성 애착 장애
  • 접근, 회피, 저항의 혼합된 형태를 보이거나 얼어붙은 경계를 보인다.)b. 적절한 선택적인 애착 표현의 결핍으로 무분별한 애착을 보인다. (예: 낯선사람에 대한 지나친 친근감, 애착 대상의 선택성 결핍.)② 진단기준 ①항에 속하는 장애가 단지 발달 지연(예: 발달지체, 정신지체)으로만 설명되지는 않으며, 전반적 발달 장애의 증상이 아니어야 한다.③ 병적인 양육이 다음 항목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에 해당한다. a. 안정, 애정에 대한 아동의 기본

  • 아동발달4A)애착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0
  • 애착 발달에 중요한 요인, 배고픔의 해결 및 신체접촉을 통한 자극과 만족을 제공어머니(즐거운 감정): 이차 강화물3) 인지발달이론-애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지적 발달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봄.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의 구별이 가능해지고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하여야 함인지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아기의 애착형성은 인지발달을 기초로 한다.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서 아기는 우선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을 구별하고 기억할 수 있어야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