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개념)와 임상특성 및 역사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와 임상특성 및 역사적 배경

I. 역사적 배경

II. ADHD의 정의
1. 정의
2. 하위유형

III. 임상특성
1. 주요 증상
1) 주의력 결핍(부주의)
2) 과잉행동
3) 충동성
2. 부수적인 문제
1) 학습문제
2) 정서문제
3) 대인관계 문제
3. 공존질환

본문내용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와 임상특성 및 역사적 배경

I. 역사적 배경

부주의하거나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보이는 사람들에 대한 최초의 설명은 영국의 의사인 George Still(1902)이 자신의 임상 경험을 통해 공격적이고, 성미가 급하며, 규칙을 지키지 않고, 부주의하고, 충동적이며, 과잉 활동적인 특징을 갖는 '도덕적 통제력에 결함이 있는' 일군의 아동들에 대해 기술한 것을 들 수 있다. 이후 미국에서는 1917년-1918년 당시 유행하던 뇌염을 않고 난사람들이 현재의 ADHD와 비슷한 행동문제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는데, 그 외에도 출생 시의 외상, 머리외상, 독소에 대한 노출과 감염 등으로 인해 이러한 임상양상이 나타난다는 사실이 발견되면서(Barkley, 1990) 이 개념은 미세 뇌 손상(Minimal Brain Damage)으로 발전하였다. 하지만 대뇌외상의 직접적인 증거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차후에는 미세 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 미세 대뇌기능장애(Minimal Cerebral Dysfunction)로 변경하여 명명되기도 하였다.
1950년대에는 또래에 비해 훨씬 과도한 신체운동과 충동에 대한 통제부족에 초점을 두고 '과잉행동통제장애'라고 명명하였으며 그 원인을 대뇌로 들어오는 자극들을 잘 여과하지 못하여 대뇌피질이 과잉 자극된 때문으로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징, 진단과 평가 및 치료 사례 고찰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징, 진단과 평가 및 치료 사례 고찰Ⅰ. 서론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특성1. 인지정서적 특성2. 행동적 특성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진단 및 평가1. 의료적 검사2. 임상적 평가3. 행동평정척도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치료1. 약물치료2. 행동치료3. 인지행동치료4. 미술치료Ⅵ. 주의력 결핍 그룹치료 사례Ⅶ. 결론Ⅰ

  • [임상심리학] 아동,청소년기 장애 중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ADHD)를 중심으로
  • 임상심리학 아동 청소년기 장애 중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 (ADHD)를 중심으로보고서 개요제 1장. 아동 청소년기 장애 개괄 ㅡ DSM-Ⅳ에 따라서. 제 2장.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연구 1. 연구 대상 선정 이유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배경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역사적 배경 3. DSM-Ⅳ 체계로 본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 4.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ADHD 레포트
  • 주의력결핍증(DSM-Ⅲ)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1987년에 다시 미국 정신과학 협회에서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DSM-ⅢR)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반 약물 치료운동을 시작하여 부모들과 전문 의료인들에게 혼동을 주었다. 1990년도에는 PET(양전자방출 단층촬영법)로 ADHD의 뇌와 ADHD가 아닌 뇌 사이에 현저한 기능상의 차이가 있음을 보였고, 1994년 미국 정신과학 협회에서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DSM-Ⅳ)를 다시 정의, 1997년 ADHD를 주의력결핍 및 학습

  • [아동임상심리] 반항성 장애와 품행장애
  • 정의, 진단적 준거 및 주요 특징Ⅱ. 진단과 발달적 고려사항Ⅲ. 경험적 타당성Ⅳ. 관련된 특징 : 동시발병적 장애Ⅴ. 역 학Ⅵ. 발달경로와 예후Ⅶ. 반항성 장애와 품행장애 원인Ⅷ. 치료와 예방Ⅸ. 첨부자료 및 참고문헌반항성 장애와 품행장애반항성 장애와 품행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들은 상당한 정도로 주변사람들을 괴롭히고, 못살게 굴고, 공격하고, 희생시킨다. 이러한 행동들은 파괴적 행동장애를 가져오게 되는데 임상적인 의미로의

  • 아동 놀이치료 레포트
  • 행동 혹은 작업이다”라고 정의한다. Johan Huizinga,『놀이하는 인간』, 권영빈 옮김 (서울: 기린원, 1991), 28.플라톤은 놀이와 신성한 것을 동일시하였다. 그는 신성한 것을 놀이라는 것으로 불러서 그것을 격하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놀이의 개념을 정신의 가장 높은 수준으로까지 올려놓았다. Johan Huizinga,『놀이하는 인간』, 권영빈 옮김 (서울: 기린원, 1991), 13-14.놀이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은 산업 사회 이후 노동으로부터 놀이가 소외됨으로 인해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