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관련장애 평가] 물질관련장애(물질장애)의 평가내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물질관련장애의 평가
I. 평가내용
1. 1차적 약물남용과 2차적 약물남용평가
2. 물질사용평가
3. 물질사용 방법평가
4. 물질사용 동기평가
5. 물질사용에 따른 결과평가
6. 가족평가
7. 학교적응 및 동년배집단 평가
8. 성격평가
9. 심리적 장애평가
10. 기타
II. 선별도구를 통한 평가
- 본문내용
-
물질관련장애의 평가
I. 평가내용
물질을 사용하는 청소년을 평가하는 경우 매우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청소년이 물질을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해서 모두 물질남용으로 진단되거나 물질남용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대부분은 호기심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물질남용 수준으로 발전하지 않고 물질사용을 중지하는 경우가 많다. 설령, 물질남용 위험집단이나 물질남용으로 분류가 되는 경우에도 '비행청소년이나 물질남용자'로 낙인찍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청소년은 성인에 비하여 물질을 사용하는 형태나 신체적 결과에서 성인과 다른 양상을 보이므로 성인을 위주로 개발된 진단체계를 적용하는 것도 어렵고 자신과 관련된 정보도 잘 공개하지 않으며 가족 또한 사용하는 물질의 종류나 양을 잘 모르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물질사용을 평가하는 경우 신뢰를 쌓고 물질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평가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평가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의 주변인물 중에서 대상자를 골라 생애과정 중에서 도시에 대한 경험과 기억을 인터뷰하고, 자신의 도시 경험과 어떻게 같고 다른지 비교 분석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
- 분석심리학에서 말하는 자아, 자기, 페르조나, 그림자, 아니마아니무스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페르조나와 그림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영아 발달의 원리를 서술하고 구체적인 예를 작성하세요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
- 노화관련 책자 중 한 권 읽고 2페이지 내외 감상문을 제출한다.[어떻게 죽을 것인가]의 감상문
- 아동기와 청소년기 관련 이슈를 한 가지 선택하여 자신의 의견과 함께 이유를 설명하고, 사회복지 개입방안을 제시하시오
- 나의 거주지역의 자원활동에 대한 현황파악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1주 2차시 강의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