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심리학의 발달 - 지능검사법의 발달, 학교조사운동의 발달, 학습지도법의 발달(달톤 안, 위네트카 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과 심리학의 발달

I. 지능검사법의 발달

II. 학교조사운동의 발달

III. 학습지도법의 발달
1. 달톤 안
2. 위네트카 안
본문내용
교육과 심리학의 발달

교육의 과학화는 17세기의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라트케와 코메니우스 등은 교육방법의 과학화를 주창하였다. 그들은 교수와 학습의 이론에 과학적인 원리를 적용할 것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18, 9세기의 인간본성과 발달과정에 대한 심리적인 고찰은 비록 과학적인 확실성은 결여되었지만 점차 교육의 심리화를 재촉하였다.
20세기에 들어와 교육학은 생물학, 실험심리학, 실증적인 사회과학의 발달에 힘입어 보다 과학화되기 시작하였다. 교육학자들은 아동 발달의 심리적인 법칙을 탐구하고 이에 따른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교육학은 실험심리학과 통계적인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각종의 심리검사를 개발하였고, 교육방법의 원리와 결과의 측정도구 등을 개발하였다. 교육의 이러한 과학화는 인간 능력을 과학적인 측정, 효율적인 교육방법, 과학적인 학교 관리 등을 가져왔다.
교육학의 과학화 운동의 흐름의 계보를 살펴보면 루소의 자연주의적인 교육에서 비롯하여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케이, 몬테소리, 분트, 돈다이크, 홀 등을 들 수 있다. 교육의 과학화란 19세기의 과학자들이 발전시킨 과학적 내용과 과학적 방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방법;심리학(페스탈 로찌)전통교육학의 아버지(교사중심,훈련,단련,노력중시.일제학습 등)표상심리학;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눈에 보이게 하는데 관심을 갖게 하는 것페다고지 최초 사용단점㉠형식주의,주지주의㉡실용성교육,체육교육경시㉢국가,민족,사회교육 등안시※각분야의 아버지ㆍ전통교육;Herbartㆍ현대교육;Deweyㆍ신현대교육;Brunerㆍ유아교육;Owenㆍ미국공교육;Horace Mann초등의무교육실시미국최초사범학교 설립ㆍ덴마크국민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점정리
  • 교육과정의 전문화의 효시:1918년 프랭크 보빗트에 의한 교육과정이란 제목의 책이다.-교육과정개념의 변천전통적인 입장(과거 지향적)-교수 요목으로 정의. 진보주의 입장(현재 지향적)-교육과정을 하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과 활동의 총체로 봄. 즉 지도된 경험을 말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입장(미래지향적)-교육과정을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 봄, 인간중심 교육과정 입장-경험의 총체-우리나라교육과정의 변천

  •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역사,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개인차관점과 학습체제,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수학습방법
  •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개념과 역사,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개인차관점과 학습체제,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방법, 개별화교육과 열린교육 및 교사 분석Ⅰ. 서론Ⅱ.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개념Ⅲ.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역사Ⅳ.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개인차관점1. 기본적인 관점2. 개인차의 제측면Ⅴ.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열린교육은 현재 시.도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국의 많은 초등학교에서 폭 넓게 시행되고 있다. 열린교육에 대한 이러한 열기는 매우 고무적인 측면과 우려할만한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해방 이후 새교육운동, 완전학습, 학문중심 교육과정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교육운동과 7차례에 걸쳐 국가적 수준에서 교육과정의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교현장에는 이렇다 할만한 변화를 가져오지는 못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목차서문피아제는 누구인가?인지발달이란?(피아제의인지이론)피아제의인지발달1) 감각운동기(출생~2세)2) 전조작기(2~7세)3)구체적 조작기(7~11, 12세)4) 형식적 조작기(11, 12세 이후)마치며참고문헌서문이번 아동체육지도법 시간에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서 조사하는 과제를 부여받고 리포트를 작성하게 되었다.지난 신입생 시절 낮은 학점을 받았던 교수님 인지라 이번 리포트는 그동안 리포트 쓰는 요령을 배워서 신입생 시절 엉망이었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