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교육철학의 개념(교육철학 정의, 성격), 교육철학의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I. 교육철학의 개념
1. 교육철학의 정의
2. 교육철학의 성격

II. 교육철학의 기능
1. 사변적 기능
2. 평가적 기능
3. 분석적 기능
4. 종합적 기능
본문내용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1) 교육철학의 정의

철학의 어의는 그리스어의 Philosophia에서 유래된 것인데 Philosophia는 Philia(사랑)와 Sophia(지혜)의 합성어이다. 그러므로 지혜를 사랑한다. 즉 애지로서 풀이된다. 이와 같이 철학의 어의대로 적용하면 교육철학(educational philosophy)은 교육에 관한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으로서 그 연구영역도 교육과 형이상학(실재론)' 교육과 지식(인식록), 교육과 가치(가치론)가 될 것이다. 그러나 교육철학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달리 정의되기 때문에 몇몇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피닉스(P. H. Phenix)는 "교육철학이란 철학적 방법과 견해를 교육이라고 불리우는 분야에 적용하는 것"이라 하였다. 안상원은 피닉스, 브로우디(Broudy), 김정환의 견해를 종합하여 교육철학은 "철학의 여러 기능을 구사하여(철학적 방법) 교육현상의 여러 기본 문제를 철학적 수준(전체적이며 보편적 입장)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문화와 교육 공통] 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 교육에 의하여 그 특성을 형성하고, 발달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된다. 교육은 사회를 반영하고, 사회는 유지와 변화를 교육의 기능에 의존하며, 문화는 사회 내에서 교육에 의하여 전파되고 창조된다. 따라서 교육과 문화와 사회는 서로 상호관련을 맺으면서 공유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를 논의할 때, 그 개념은 여러 가지로 설명되어 있고, 또 그 정의에 따라서 그 내용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철학자, 역사학자, 사회학자, 문화인류학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문화와 교육 공통]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교육에 의하여 그 특성을 형성하고, 발달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된다. 교육은 사회를 반영하고, 사회는 유지와 변화를 교육의 기능에 의존하며, 문화는 사회 내에서 교육에 의하여 전파되고 창조된다. 따라서 교육과 문화와 사회는 서로 상호관련을 맺으면서 공유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를 논의할 때, 그 개념은 여러 가지로 설명되어 있고, 또 그 정의에 따라서 그 내용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철학자, 역사학자, 사회학자, 문화인류학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2
  • 정의제 7차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일원화 하여 ‘체육과’ 가지고 있는 교육적 가치를 발전적으로 부각하고자 함∙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8년(3~6, 7~10학년)의 체육교육을 받은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모습을 기술전인 ∙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틀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 학교 급별 체육교육의 방향초등학교: 신체활동의 가치의 ‘기초교육’을 담당중등학교: 신체활동의 가치의 ‘심화교육’을 담당성격

  • 실과 교육실과 교육의 개념적 고찰
  • 기능이나 좋은 습관 형성▣ 초등 실과교육은 생활교육을 강조▣ 실과교육의 성격 : ‘살아가는 힘’을 갖춰주는 교육제1장. 실과교육의 개념적 고찰1. 실과교육의 성격▣ KAP (Knowledge, Attitude, Practice)▶ 알아야 되고 → 긍정,혹은 부정적 생각과 태도 → 행동으로 표현▶ 체험학습(learning by doing) + 노작학습(learning by labor)☞ 효과적 학습 : 일과 땀의 의미를 깨우침 ▣ CAP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 정의적 영역;affectivedomain, 심동적 영역;psychomotor doma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