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의 선정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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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심리검사의 선정과 활용

I. 심리검사의 선정

II. 심리검사의 활용
1. 학습장애와 학습부진의 감별 문제
2. 진로 및 적성에 대한 구체적 지도
3. 비행, 자살행동과 같은 위기 문제 개입 및 예측
4. 부모문제, 가정불화 등으로 인한 일반적인 적응 및 정서적 문제
5. 대인불안, 발표불안, 시험불안과 같은 구체적인 증상 행동

III. 심리검사의 활용상 주의사항
본문내용
심리검사의 선정과 활용

최근 들어 각종 심리검사가 온라인(on-line)상이나 오프라인(off-line)상에서 널리 보급되고 있다. 어떤 것은 비교적 철저한 제작 절차를 따라 만들어졌는가 하면, 어떤 것은 그렇지 못하고 임의적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다. 다시 말해 좋은 심리검사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심리검사가 있다. 좋은 심리검사를 선택해서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활용할 때 학습자들에 대해 보다 적절한 이해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적으로도 올바른 지도가 가능하다. 그렇지 않았을 때 그 문제점은 크다. 따라서 교사로서 심리검사를 선정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갖추는 것은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1) 심리검사의 선정

심리검사를 선정하려는 경우, 심리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러한 목적에 적절한 검사를 선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지적능력이나 적성에 대한 평가를 할 것인지, 전반적인 적응 문제나 성격 문제를 평가할 것인지 검사를 사용하는 목적을 피검사자의 요구나 상태에 적합하게 선정하게 된다. 또한 그러한 목적에 사용되는 표준화된 검사인 경우,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토해 보아야 한다. 이상적으로는 신뢰도가 .80이상인 경우가 신뢰로우나, .70이상인 경우라도 현실적으로는 높은 신뢰도인 편이다. 검사 지침서 에 제시된 이들 신뢰도 계수와 검사의 타당도에 대한 자료들을 충분히 알고 사용해야 검사 목적에 맞는 결과를 충분히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검사의 시행은 표준화된 절차를 반드시 준수하고, 검사자의 상태나 변인이 수검자의 검사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실제 검사 시행에서는 검사자와 수검자 사이의 라포 형성이 일차적이며, 되도록 수검자가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최적의 능력을 발휘하거나 솔직한 보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지나친 소음이나 자극 등 방해요소가 있는 곳은 검사실 환경으로 적합하지 않고, 심리검사에 대한 수검자의 동기와 자발적인 참여, 정서적 안정이 이루어지고 난 다음 심리검사가 시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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