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이 정의한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6 / 2015.10.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격정적이고 불안정한 시기인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에 대하여 피아제와 프로이드 그리고 에릭슨이 주장하는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목차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이 정의한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
2. 피아제의 청소년기 심리적 특성
3. 프로이드 이론의 청소년기 심리적 특성
4. 에릭슨의 청소년기 심리적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이 정의한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격정적이고 불안정한 시기이며, 동시에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미래를 위한 수많은 결정을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많은 학자들이 정신분석학 이론, 인지발발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통하여 청소년기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와 프로이드 그리고 에릭슨이 정의한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
청소년기를 어린이가 어른이 되는 엄청난 변화의 시기로 바깥 세계로 향해 있던 관심이 자기 자신에게로 향하게 되고, 내면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한다.
첫째, 청소년의 내면세계는 몸이 커지고, 자아의식도 생겨나 이제 더 이상 어린이가 아니라는 자각을 갖기 시작한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외 1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5.
권중돈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14.
최성애, 조벽 저, 최성애 조벽 교수의 청소년 감정코칭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사랑의 기술), 해냄,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기술), 학업, 체육(댄스, 스포츠) 영역에서 하루의 1/3의 시간을 보낸다. 주목해야 할 것은 이 다섯 가지 교육과정의 접근이 처방적(prescriptive) 교육이 아니라는 점이다. 즉, 우리나라 교육은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를 명시하지만 다중지능이론을 접목한 교육은 인간의 능력을 보다 넓게 보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규정하지 않는다. 그렇게 되었을 때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복합적인 정신적 모형을 창출할 수 있으며 교사로서 더

  •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특성이 감소하게 되며, 높은 자아 수준의 특성이 증가함으로써 상위 단계로 점차 이동되지만, 7단계에서 10단계까지는 이미 획득된 자아의 특성에다가 좀 더 복잡하고 추상적인 자아의 특성이 더해짐으로써 이동하게 된다.Ⅴ.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의 비교 설명프로이드의 이론보다는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에릭슨의 이론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성적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한 프로이드에 비하여 인간의 이

  • 청소년심리2공통)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고 어려웠던점-자아정체감 상실-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십시오0k
  • 프로이드의 이론으로는 잠복기에 해당되는 시기로 에릭슨은 이 단계를 자아성장의 결정적인 시기라고 보았다. 이 시기의 어린이는 기초적인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되면서부터, 가족의 범주를 벗어나 더 넓은 사회에서 통용되고 유용한 기술들을 열심히 배우고자 하며 이를 숙달하고자 한다. 또한 이시기에는 또래와 같이 놀고 일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⑤ 정체감 vs 정체감 혼미(청소년기) 이 시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 프로이드(Freud)는 인간의 발달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제시하였고, 융(Jung)은 아동기, 청년기와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의 4단계로 제시하였으며, 피아제(Piaget)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제시하였고, 에릭슨(Erickson)은 유아기, 초기아동기, 유희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초기, 성인기, 노년기의 8단계를 제시하였다. 학자에 따라 발달단계 제시가 이처럼 서로 다른 것은 이들 각자가 발

  • [교육심리학]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프로이드는 성욕, 공격, 욕 등 인간의 보다 본능적이고 무의식적인 욕구의 표출을 강조하는 반면에, 에릭슨은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억압하는 사회적 요인의 역할에 보다 큰 비중을 주었다. 피아제의 이론은 유아기로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인지발달단계를 설명한다. 즉, 심리적 구조가 생득적인 반사작용으로부터 어떻게 개발되 는가, 유아기의 행동체계로 어떻게 조직되는가. 사고유형으로 어떻게 내면화되는가, 아동 기와 청소년기에 성인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