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자원체계에 관한 내용들을 요약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6 / 2015.09.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에서 자원체계에 대한 정의를 요약정리하고 자원체계의 종류를 내부 자원체계와 외부 자원체계로 나누어 각 자원체계의 예를 들어 가면서 설명하였다. 
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자원체계에 관한 내용들을 요약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자원체계의 정의에 대한 전반적인 요약설명 -자원체계의 종류에 대한 요약설명 (내부자원체와 외부자원체계로 나누어 설명하되 각 자원체계의 예를 들어 가며 설명할 것)

Ⅰ. 서론
Ⅱ. 본론
1. 자원체계의 정의
1) 비공식적 자원체계
2) 공식적 자원체계
3) 사회적 자원체계

2. 자원체계의 종류
1) 내부 자원체계의 종류
(1) 개인
(2) 가족
2) 외부 자원체계의 종류
(1) 비공식적 자원체계
(2) 공식적 자원체계
(3) 사회적 자원체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자원체계에 관한 내용들을 요약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자원체계의 정의에 대한 전반적인 요약설명-자원체계의 종류에 대한 요약설명 (내부자원체와 외부자원체계로 나누어 설명하되 각 자원체계의 예를 들어 가며 설명할 것)

Ⅰ. 서론
사회사업실천의 기본적인 목표는 자원체계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며, 클라이언트와 자원체계를 연결해 주는 것이다 즉 사회복지실천은 인간과 사회 환경(자원체계)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사람들은 생존과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과업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물질적, 정서적, 정신적 자원 및 서비스와 기회를 얻는데 도움을 받기 위해 체계들에 의존한다. 가족들에 의존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사회의 산업화, 도시화, 관료화로 인하여 사람들은 점차 외부 자원체계로부터 도움을 받는데 의존하게 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자원체계에 대한 정의를 요약정리하고 자원체계의 종류를 내부자원체와 외부자원체계로 나누어 각 자원체계의 예를 들어 가며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자원체계의 정의
사람들이 역할의 수행, 욕구의 충족, 문제의 해결을 도모하기 위하여 유용하게 동원,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의 전체 연관성을 체계적으로 포착하기 위한 개념이다 즉 물질적, 사회적, 정서적 또는 정신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생존을 가능하게 하고 개인 희망의 달성과 다양한 생활문제의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회심리학적 · 생물학적 및 환경적 근원을 말한다. Pincus, A와 Minahan A는 그러한 자원을 비공식적 자원체계, 공식적 자원, 사회적 자원체계로 분류하면서 사람과 자원체계 간의 연결과 상호관계로 포괄적으로 정의하여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인간과 그의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체계 간의 연결에 초점의 두게 한다. 사회사업실천의 기본적인 목표는 이들 자원체계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며, 클라이언트와 이들 체계를 연결해 주는 것이다.
1) 비공식적 자원체계
...이하 생략...

참고문헌
우국희 저, 사회복지실천론, 신정, 2015
김혜영, 석말숙, 최정숙 외 1명 저,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14
엄명용, 노충래, 김용석 저,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
  • 체계에 누가 관련되어 있는가? 라. 참여자들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 마.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바. 문제행동이 어디에서 일어나는가? 사. 언제 문제행동이 유발되는가? 아. 문제행동의 빈도, 강도, 지속기간은 어떠한가? 자. 무제해결의 역사는 어떠한가? ;문제행동의 역사에 관한 사정은 종종 역기능적 행동의 계기가 되는 그 사건을 파악하는 것이다. 차. Client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사회복지실천의 주된 원칙중의 하나는 Client가 현재 처

  • [행정사] 김대중 정부 분석 및 평가
  • 체계의 개선이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국가 수준, 지역 수준, 학교 수준 교육과정을 명백히 구별하고, 교육부↔시도 교육청↔학교로 이어지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체제를 강조하였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초?중등 학교의 교육내용에 관한 전국 공통적?일반적 기준이다. 지역 수준 교육과정은 일선 학교가 학교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작성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이다. 학교 수준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교육

  •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 서비스의 성과관리 방안
  • 차 례1.서 론2.본 론1장 성과관리와 제도 1. 의의2. 성과관리의 필요성과 역할(1)성과관리의 필요성(2)성과관리의 역할2장 이론적 배경3장 성과중심의 행정 구현방안1.성과주의 예산제도의 의의2.예산측면4장 성과관리와 BSC 관계1. BSC의 의의2. 공공부문에 도입3. 외국의 성과관리체계4. 비영리사회복지조직의 BSC 성과관리5. BSC기능6. BSC 장,단점7. BSC발전방안5장 성과관리 제도의 발전방향1. 성과관리제도의 확대 필요성2. 성과관리제도의 확대

  • 사례관리 사례관리 정의 사례관리의 이론 사례관리 생태체계관점 사례관리 임파워
  • 목 차Ⅰ. 사례관리(Case Management)의 이론1. 개요2. 정의3. 주요관점1)생태체계관점2)임파워먼트관점4. 과정1)사례발견 및 접수(초기면접)2)사정3)계획(계획수립)4)실행(개입)과 조정5)점검 및 옹호6)평가 및 종결Ⅱ. 옥수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1. 기관소개2. 옥수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 모형도3. 옥수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 과정1) 재가복지이용자 발굴 및 접수2) 이용자 사정 및 사례개입계획수립3) 지역사회자원 파악 및 서비스별 가능자

  • 심리사회적 사정 및 통합적 사정도구00
  • 사회적 지지 관계망① 기관에 관한 고려 (서비스의 종류와 적합성)②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맥락을 고려8) 측정도구를 사용할 부분① 가족의 기능 ② 부부의 기능 ③ 개인의 기능 ④ 사회적 지지9) 요약① 사회복지사의 인상(클라이언트에게 문제영역을 요약하고 주고 그의 반응을 파악합니다② 정신의학 진단분류체계에 의한 진다명을 확보③ 중재해야 할 표적 문제의 요약 (우선순위 결정)④ 변화목표 설정⑤ 기초선 설정(표적문제의 변화를 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