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연구] 비교행정론의 개념(정의)과 유형 및 필요성, 비교연구의 학문적 발달, 비교행정의 연구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비교행정연구

I. 비교행정론
1. 비교행정이란?
2. 비교행정연구의 필요성
3. 비교행정론의 유형
1) 비교행정체제론
2) 비교정책론

II. 비교연구의 학문적 발달
1. 비교연구의 발달과정
2. 비교행정론의 연구경향
1) 제1기: 거시이론 모색기
2) 제2기: 행태주의 연구
3) 제3기: 비교행정연구의 성숙기

III. 비교행정의 연구대상
1. 경제체제 기준
2. 정치체제 기준
3. 정치체제 유형론과 경제체제 유형론의 결합
본문내용
비교행정연구

I. 비교행정론

1. 비교행정이란?

Robert Dahl(1947)은 "비교연구를 하지 않는 한, 학문으로서 행정학을 주장하는 것은 공허할 뿐이다. "라고 하였고 Fred Riggs는 "비교행정론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라고 예언한 바 있다. Riggs(2000)는 미국행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미국이 자민족중심주의(ethnocentrism)에 빠지지 많기 위해서는 비교연구가 반드시 이루어 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렇게 비교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사회과학에서는 연구대상의 본질적인 특성상 자연과학적인 진실험 또는 준실험방법을 엄밀하게 적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다른 나라 또는 사회의 유사한 경우를 준거로 혹은 자국의 경우와 비교하는 방법을 불가피하게 구사해 왔다. 칠국, '비교행정'연구란 여러 국가의 행정현상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일반 행정이론을 정립하는 동시에 실제 행정개선에 도움이 될 지식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여러 국가'라는 개념의 해석상 문제 때문에 비교행정은 두 가지 차원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 광의: 자신 나라의 것 외에 다른 나라의 정치행정현상에 관심을 갖는 학자들에게 유용한 모든 자료
* 협의: 2개 이상의 국가를 대상으로 직 ․ 간접 비교를 하는 행정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관계론과 과학적관리론
  • 론이 있다. 그 이후 194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조직우선의 논리에서 인간우선의 논리가 대표적이었다. 1970년부터 현재까지는 조직과 인간의 균형논리가 지배하고 있다.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은 다른 교육행정학과 마찬가지로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교육행정학은 대체로 몇 개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였다. 첫째는 능률본위의 단계, 둘째는 인간본위의 단계, 그리고 교육행정학의 이론정립을 위한 연구 활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발달과정1) Kant가 최초로 교육학 강의(1776) : 양육, 훈련, 교수(문화 습득) - 철학적, 윤리적 통합Rink가 Kant의 교육학 저술(1803)2) Herbert는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화에 노력 → Pestalozzi의 교육학 강의(1802)목적 : 윤리학방법 : 심리학 → 4단계 교수법 - 명료, 연합, 계통, 방법(적용, 응용)3) Durkheim은 교육의 과학화 주장 : 교육 현상에 중점4. 교육학의 연구 분야1) 교육 철학 :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검토하고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 [방통대] 비교행정의 방법상의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연구를 필요로 하는 매력으로 다가온다.비교행정이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행정체제의 모든 실제적 자료를 활용하여 행정현상의 변수와 동이성(同異性)을 발견하고, 여러 행정체제에 적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을 검증확장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과학적 행정연구분석을 의미한다. 비교행정은 통상 비교정치학 및 행정학의 하위 분야로 간주되지만 그 학문적 정체는 현재 불분명한 상태이다. 비교행정의 연구대상과 범위 및 연구방법에 대해

  • [행정학] 행정이란 무엇인가
  • 론 ⇨ 발전행정론 ⇨ 신행정학2. 한국의 행정⑴ 조선시대의 행정과 유사한 학문 ⇨ 실학⑵ 조선시대 행정사를 연구한 사람 ⇨ 정약용(다산)⑶ 현대 한국행정에 영향을 미친 국가 ⇨ 미국(비교행정의 영향, Riggs)⑷ 1956년 한국 행정학회 설립3. 고대의 행정(J. Lepawsky)⑴ 행정의 기원을 고대(이집트, 중국시대)까지 소급한 최초의 학자⑵ 「공공행정학」의 저자⑶ 행정이란 철학이나 신학보다 더 우선한다고 주장4. 행정법학적 행정개념⑴ 발달배경

  • [사회] 우리_나라_아동학대의_문제점과_대책에_관한_연구
  • 발달에 손상을 입히는 행위 를 말한다. 여기에는 아동에게 협박을 가하고, 언어적 공격을 일삼으며, 경멸 모독감 수치감을 주거나 감금하는 등의 적대적 행위와 거부적인 처우형태 등을 포함하며 그 특 징은 다음과 같다.  비방하거나 위협하여 희생양을 만드는 행동  아동을 타락시키는 행동  부모의 화풀이 대상이 되는 경우  필요한 발달적 자극을 주지 않는 태만행동  적절한 치료와 통제를 하지 않는 경우  아동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