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의 형태에는 과정기록과 요약기록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고 과정기록에는 대화체와 이야기체가 있는데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0 / 2015.07.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록유형 중에서 과정기록과 용약기록을 택하여 그 개요, 기록방법, 특징 등을 정리하여 보고 과정기록에서의 대화체 기록과 이야기체 기록에 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해 보았다
목차
Ⅰ. 서론
1. 과정기록
1) 과정기록 개요
2) 과정기록 방법
3) 과정기록의 특징
2. 요약기록
1) 요약기록 개요
2) 요약기록 방법
3) 요약기록 특징
3. 과정기록에서 대화체와 이야기체
1) 과정기록에서 대화체의 예
2) 과정기록에서 이야기체의 예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록의 형태에는 과정기록과 요약기록이 있습니다. 그 특징에 대하여 논해주십시오. 그리고 과정기록에는 대화체와 이야기체가 있는데 예를 들어 설명해 주셨으면 합니다.

Ⅰ. 서론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기록은 사회복지사의 책무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효과적인 면담과 이에 따른 기록을 통해서 보다 나은 서비스가 제공 될 수 있다. 또한 기록은 사회복지사에게나 클라이언트에게 성장의 도구가 될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가 기록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기록에 대한 구체적 기법과 지침을 알게 되면 효과적으로 주어진 업무를 수행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기록의 형태 중 과정기록과 요약기록을 택하여 그 개요와 특징에 대하여 정리하고 과정기록에서 대화체와 이야기체에 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과정기록
1) 과정기록 개요
과정기록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면담하는 동안 일어난 모든 것들을 대화 형태 그대로 사실대로 세부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과정기록은 사회복지실천의 시작 무렵에,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적 조사가 중요한 목적일 때, 이 기록을 통하여 클라이언트 및 그들의 사회적 상황에 대해 말하고, 행동하고, 관찰하고 추측한 것 등 모두를 사회복지사가 기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과정기록의 방법에는 클라이언트와의 면담에서 일어난 것과 사회복지사가 직접 관찰한 것들을 인용부호를 써서 직접인용으로 기록하는 게 있고 또 간접적으로 말을 풀어서 기록하는 방법이 있다. 기록방법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 초보 사회복지사들을 위한 교육용이나 슈퍼바이저로부터 자문을 받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참고문헌
길귀숙, 강희숙, 김상곤 외 2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15
김혜영, 석말숙, 최정숙 외 1명,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14
설전화,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양서원, 2013
최선화,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 공동체,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면접의 방법과 기술
  • 과정기록에 포함되는 내용- 면담에는 누가 참여했는가?- 면담이 진행된 일시와 장소- 면담 과정에서 다루어야할 초점- 면담의 성사 배경과 목적- 면담 중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대화, 행동, 느낌 등의 상호작용 기술- 면담 내용에 대한 평가(2) 과정기록 방법면접 중 상호작용을 연극대본처럼 순서대로 제시하는 형식으로 기록하거나 혹은 상호작용 내용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풀어서 설명하는 형태로 기록할 수 있다.과정기록-내용을 풀어서

  • 실습생이 경험하는 문제와 관심사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
  • 특징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사회복지실천과정 전반에 대해 특히 각 사례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독특한 접근 방법을 반영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실천방법이나 그가 속한 기관의 특성, 서비스의 전달 체계, ct의 특성 등에 따라 다양한 형식의 기록이 존재할 수 있다. 기록은 매우 다양하며 그 내용을 일반화하는 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2. 기록의 유형과 특성가. 서사기록사회복지실천 초기에는 단지 자원 배분과 관련된 단순한 형태의

  • [수업지도안] 중학교 국사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
  • 예측, 즉 자기 효능감을 느끼게 된다.④ 협동을 요구한다. - 소집단의 학생들 각자에게 서로 다른 필수적 역할을 부여하는 과제가 동기이론의 원리를 적용하기에 가장 이상적이다. ⑤ 구체적 결과를 생성한다. - 학생에게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는 결과물이 내적 동기를 유지시킬 가능성이 가장 높다. 또 이러한 결과물의 과정과 결과를 통해 수행평가가 가능해지고 이것은 학생들에게 스스로의 점수에 대한 커다 란 통제감을 부여하고, 지필검사 결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과정에서 조선공산당과 천도교 등 민족주의 세력이 연대함으로써 민족 유일당이 형성될 가능성이 열렸다. 1926년 7월에는 물산장려회 계열의 민족주의 세력과 일부 사회주의 세력이 손잡고 조선민흥회를 결성함으로써 부분적으로 민족 유일당을 형성하였다. 사회주의 계열은 1926년 11월 정우회선언을 발표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이 연대하여 일제 강점기 최대 규모의 국내 민족 운동 단체를 창립하였다. 그

  • 버지니아 울프 `자기만의 방` 작품분석
  • 들어 버립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서 성장할 수 없는 것이지요. 창조적 예술이 이루어질 수 있으려면 먼저 마음속에서 여성과 남성의 협력이 있어야 합니다.”라고 말한다. 이 부분은 여성이 픽션을 쓰기 위해서 돈과 자기만의 방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 전부가 아니라 정작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에 대해 구애받지 않을 때야말로 보편적인 ‘실재리얼리티’를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픽션 속에 담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해석을 가능하게 해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