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규제(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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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규제

I. 부당한 가격남용행위

II. 출고량조절행위

III. 사업활동방해행위

IV. 진입제한행위

V. 경쟁사업자 배제행위 및 소비자이익 저해행위
본문내용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규제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규제란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경제력을 남용하여 경쟁을 제한하거나 그 지위를 남용하여 자신을 유리하게 하는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에서 시장지배적 사업자란 시장을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는 시장지배력을 갖고 있는 사업자로서 일정한 지정 기준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 ․ 고시한 사업자를 말한다. 이들은 경쟁적 압력이 적다는 점을 이용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하기가 쉬우므로 일반 경쟁사업자와는 달리 특별한 규제를 받아야 한다.
한국의 경제체제는 정부가 재정 ․ 금융정책을 통하여 거시적으로 경제에 개입할 뿐 아니라 가격, 인 ․ 허가 등으로 기업 활동을 규제 ․ 조정하는 혼합경제체제를 택하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시장경제에 바탕을 두고 있어 누가 무엇을 어떻게 생산․ 판매하는지는 기업의 자유로운 의사결정에 맡기고 있다. 그러므로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높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에 진입하여 효율적 경영을 하면, 시장에 경쟁기능이 작용하여 경제성장, 자원의 효율적 배분, 기술 향상 및 국민복지의 신장과 같은 바람직한 경제적 성과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단독 또는 소수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면,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 품질, 수량 등의 결정이 시장지배적 지위를 갖는 기업들의 영향력 행사에 의해 좌우될 가능성이 커지므로 소비자들이 좋은 품질의 재화와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약할 뿐만 아니라 경쟁기업들도 시장 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시장지배적 기업 자신도 내부적 효율성, 기술개발의 저해 등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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