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규제(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금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11 / 2015.07.1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규제
I. 부당한 가격남용행위
II. 출고량조절행위
III. 사업활동방해행위
IV. 진입제한행위
V. 경쟁사업자 배제행위 및 소비자이익 저해행위
- 본문내용
-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규제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규제란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경제력을 남용하여 경쟁을 제한하거나 그 지위를 남용하여 자신을 유리하게 하는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에서 시장지배적 사업자란 시장을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는 시장지배력을 갖고 있는 사업자로서 일정한 지정 기준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 ․ 고시한 사업자를 말한다. 이들은 경쟁적 압력이 적다는 점을 이용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하기가 쉬우므로 일반 경쟁사업자와는 달리 특별한 규제를 받아야 한다.
한국의 경제체제는 정부가 재정 ․ 금융정책을 통하여 거시적으로 경제에 개입할 뿐 아니라 가격, 인 ․ 허가 등으로 기업 활동을 규제 ․ 조정하는 혼합경제체제를 택하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시장경제에 바탕을 두고 있어 누가 무엇을 어떻게 생산․ 판매하는지는 기업의 자유로운 의사결정에 맡기고 있다. 그러므로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높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에 진입하여 효율적 경영을 하면, 시장에 경쟁기능이 작용하여 경제성장, 자원의 효율적 배분, 기술 향상 및 국민복지의 신장과 같은 바람직한 경제적 성과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단독 또는 소수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면,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 품질, 수량 등의 결정이 시장지배적 지위를 갖는 기업들의 영향력 행사에 의해 좌우될 가능성이 커지므로 소비자들이 좋은 품질의 재화와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약할 뿐만 아니라 경쟁기업들도 시장 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시장지배적 기업 자신도 내부적 효율성, 기술개발의 저해 등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