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 계획이론(해석학과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1 / 2015.06.2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해석학적 계획이론

I. 해석학의 개관

II. 해석학과 계획
1. 계획의 개념과 해석행위
2. 해석과정에서 계획가의 주관성 문제
3. 해석과정의 변증법적 성격

III. 계획적 함의 및 적용
본문내용
해석학적 계획이론

1. 해석학의 개관

해석학은 이해의 보편이론, 정신과학이론, 해석학적 논리, 철학적 해석학, 해석학적 철학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해석학(Hermeneutics)은 현상학과 더불어 인간의 심층적인 의식의 흐름, 의미화의 과정 등을 실존적 ․ 존재론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인간의 내면적 이해작용의 본질을 규명한다.
해석학에서는 진리란 대체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탐구할 수 있는가 라는 의문을 중심과제로 삼는다. 이러한 과제는 Gadamer가 Dilthey 해석학과 Husserl의 현상학. 그리고 Heidegger의 존재론 등을 거쳐 완성하였다. Gadamer에 의하면, 인간의 경험은 본질적으로 언어에 의해서 가능해지므로 진리는 언어에 의해서만 표현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에는 이미 역사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경험은 말이나 역사 속에 있는 것이지, 경험이 말이나 역사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인간이 역사를 해석한다는 행위는 어떤 절대적인 해석을 진리로서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역사가 상호적으로 질문을 주고받으며 접근해 가는 변증법적인 행위가 되는 것이다. Schleiermacher 이전의 초기 해석학은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는 근본학문으로서의 능동적인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보조학문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철학에서 인식과 방법이 중요한 화두로 등장한 이후 해석학은 수동적 적용의 차원을 벗어나 적극적인 자기주장을 제기하기에 이르렀고, 이런 노력의 결실이 철학사에서 보편적 해석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다. 해석학의 자기주장은 당시의 지배적인 학문세력과 갈등을 야기하였고, 이것이 18-19세기 역사주의와 함께 해석학의 전통이 새롭게 전개된 배경이다.
근대 해석학은 Dilthey에 의해 제기된 방법론적 해석학으로 이는 자연주의. 즉, 실증주의에 대한 반발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해석학적 사유가 실증주의의 경험적 태도를 문제시 삼는 것은 아니다. Dilthey에 의하면, 실증주의란 과학의 탈을 쓴 형이상학의 유령인 것이다. 이런 사실은 해석학의 자기이해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왜냐하면, 현대 해석학의 존재론적 경향은 방법으로서의 해석학, 즉, 학문으로서의 해석학의 궤도를 벗어나 탈해석학적 사유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 이론을 종합한 프리차드와 벅스턴(Prichard & Buxton, 1973)은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이며, 그것은 사회학의 한 하부영역이라고 말하고 있다. 콜윈(Corwin, 1965)도 교육사회학은 도덕적 교육사회학으로부터 과학적 교육사회학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으며, 과학적 교육사회학의 정립이 앞으로의 과제라고 하고 있다. 패럴리우스 (Parelius & Parelius, 1978) 역시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정

  •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 해석학의 의미.hwp
  • 참고한다. 구조적이며 역사적인 규모로부터 그 기여는 그 본문의 실용적인 잠재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 요점에 집중하는 것이다. 본래 강론과 사건 이해는 현대적인 상황 안에서 그것의 적용으로서 필요조건이다. 수사학적인 분석과 강론 이론은 그 저자에 의해 사용되어진 설득력 있는 전략을 밝히기 위한 중요한 도구들이다. 본문이 제공하는 하는 것은 실재를 바라보기 위한 대안적인 방법이다, 가상 세계 이며, 우리가 깃들게 될 세상이다.

  • 사회조사방법의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특징 및 연구사례에 대해 설명하고 각 연구방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이론적이다. 자료수집의 경우 양적 연구는 통계적인 수치를 활용하여 연역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질적 연구는 연구자의 분석을 기초로 한 귀납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양적 연구는 정확하고 좁은 범위에 환원적인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고 질적 연구는 포괄적이고 총체적이며 결과를 다른 분야로 확장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양적 연구에서 연구자와 대상자 사이의 관계는 없거나 멀거나 혹은 간접적이며 질적 연구에서는

  • 현장교육연구 정의, 분류, 현장교육연구 목적과 특징, 현장교육연구 실제, 현장교육연구 논문작성, 현장교육연구 문제점, 현장교육연구 제고방향
  • 계획서(예)OOO 연구계획서① 연구의 동기(필요성), 목적② 이론적 배경(문제의 소재, 문제행동의 원인)③ 가설(또는 실천과제)④ 기간 및 대상⑤ 실천 및 평가계획∙가설의 실천계획∙가설의 평가계획⑥ 연구진행 일정⑦ 연구조직2. 단일군형 현장연구1) 뜻이미 찾아진 교육의 원리나 법칙을 적용하여 보다나은 교육개선을 위해 실천하는 연구방법2) 문제의 발견① 수업 기술향상에 관한 연구② 인간관계에 관한 연구③ 교육과정 계획에 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