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가르치기 위해 누리과정이 만들어진 이유,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운영되어지고 있는 누리과정에 대한 자신 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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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리과정이 만들어진 이유와 목적 그리고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를 분석하고 본인의 의견으로 혼합연령반의 운영 애로점을 중심으로 하여 서술하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이 만들어진 이유
2. 누리과정 개념
3. 누리과정의 목적
4.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5. 현재의 누리과정에 대한 본인의 의견
-혼합연령학급 운영의 애로점을 중심으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를 가르치기 위해 누리과정이라는 과정을 만들고 현재 운영되고 있다.
만들어진 이유는 무엇이며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운영되어지고 있는 누리과정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적으시오.
Ⅰ. 서론
누리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유아교육을 일원화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어디에 다니든지 수준 높은 과정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표준화된 공통의 보육·교육과정이다. 즉 누리과정을 요약하면 모든 만 3~5세의 유아들에게 공평한 보육기회를 보장하고 질 높은 유아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누리과정이 만들어진 이유와 목적 그리고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를 분석하고 본인의 의견으로 혼합연령반의 운영 애로점을 중심으로 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누리과정이 만들어진 이유
1)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 공감대 형성
유아교육분야에 대한 공적 재정 투자를 확대하여 생애초기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질 높은 유아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양질의 인재 육성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 선진국의 경우다. 이에 사회 각계에서는 취학 전 모든 유아에게 거주 지역이나 경제 수준에 관계없이 양질의 교육 경험이 공평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국가가 보다 큰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을 해 왔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는 지속가능한 투자로서 보육을 바라보고 있다는 보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다.
2) 공평한 보육의 질과 기회 제공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보건복지부, 2013
조혜진, 유아교육기관 멘토로 성장하기, 창지사,2015
김지영, 누리과정 및 각과교육론(3-5세 연령별), 지북스, 2013.
안영진, 누리과정에 따른 새 유아사회교육, 교육과학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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