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가르치기 위해 누리과정이 만들어진 이유,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운영되어지고 있는 누리과정에 대한 자신 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9 / 2015.06.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누리과정이 만들어진 이유와 목적 그리고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를 분석하고 본인의 의견으로 혼합연령반의 운영 애로점을 중심으로 하여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이 만들어진 이유
2. 누리과정 개념
3. 누리과정의 목적
4.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5. 현재의 누리과정에 대한 본인의 의견
-혼합연령학급 운영의 애로점을 중심으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를 가르치기 위해 누리과정이라는 과정을 만들고 현재 운영되고 있다.
만들어진 이유는 무엇이며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운영되어지고 있는 누리과정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적으시오.


Ⅰ. 서론
누리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유아교육을 일원화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어디에 다니든지 수준 높은 과정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표준화된 공통의 보육·교육과정이다. 즉 누리과정을 요약하면 모든 만 3~5세의 유아들에게 공평한 보육기회를 보장하고 질 높은 유아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누리과정이 만들어진 이유와 목적 그리고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를 분석하고 본인의 의견으로 혼합연령반의 운영 애로점을 중심으로 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누리과정이 만들어진 이유
1)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 공감대 형성
유아교육분야에 대한 공적 재정 투자를 확대하여 생애초기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질 높은 유아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양질의 인재 육성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 선진국의 경우다. 이에 사회 각계에서는 취학 전 모든 유아에게 거주 지역이나 경제 수준에 관계없이 양질의 교육 경험이 공평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국가가 보다 큰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을 해 왔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는 지속가능한 투자로서 보육을 바라보고 있다는 보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다.

2) 공평한 보육의 질과 기회 제공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보건복지부, 2013
조혜진, 유아교육기관 멘토로 성장하기, 창지사,2015
김지영, 누리과정 및 각과교육론(3-5세 연령별), 지북스, 2013.
안영진, 누리과정에 따른 새 유아사회교육, 교육과학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의 범주로 나누어 2005년도의 변화 및 동향을 알아보기로 한다. 우선, 에서는 학교 내외의 시설 변화 및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여러 신문 기사와 국정브리핑등을 모았다. 에서는 고정적인 학교의 틀을 벗어난 여러 형태의 학교 및 변화를 시도하는 학교의 모습을 찾아보았고, 에서는 체험학습을 강조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의 특성의 반영도를 조사해 보기위해 여러 가지 체험 학습 시설을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군이라며 코웃음을 쳤지만, 두 사람은 당신 건물이 비어 있는 것을 알고는 있느냐고 배짱 좋게 받아쳤다. 건물주는 임대료로 월 5000달러를 선불로 요구했으나, 노이만과 매켈비는 후불로 7500달러를 줄 테니 임대부터 해달라고 했다. 한 층을 사무실 공간 15개로 나눠, 사무실당 월 1000달러를 받은 다음 절반을 건물주에게 주고 나머지는 자신들이 갖는 것이 둘의 계획이었다.▲ 미겔 매켈비 위워크 공동 창업자.결과는 대성공이

  • 영유아 보육과정
  • 의 이해표준보육과정의 성격표준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구체적 보육내용영 유가 보육프로그램의 이해영 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성격대표적인 영 유아 보육프로그램영 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1)보육과정의 성격보육과정은 보육시설에서 영 유아를 돌보는 틀이자 기준으로, 추구하려는 보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 접근양식이다. 보육의 진정한 목적이 무엇인가는 결국 영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의무교육제도를 법적으로 확립하고 실천에 옮긴 나라로 다른 나라의 공교육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유치원이란 이름으로 유아교육기관이 처음 만들어진 곳도 독일이다. 독일의 유치원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인간교육의 목표가 달성되어 있는 것이다. 다른 유아들과 놀이를 통하여 사회성, 도덕성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유아교육 평가의 중요 항목으로 삼고 학문적 교수에 대한 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인성교육과 생활습관 교육이

  • [유아교육사상가]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및 교육방법
  • 의의를 가진다. 특히 괴테(Joham Wolfgang von Gothe, 1749-1832)의 소년시대까지 이 책은 독일 유아의 애독서였다.넷째, 일명 “모든 사람에게 모든 사물을 가르쳐아 하는 교술”(Didactika Magna, 1632년 탈고, 1657년 출간)이다. 이것은 교육에 관하여 조직적으로 논술한 세계최초의 교육학서로 유명할 뿐만 아니라 그의 교육사상이 가장 체계 있게 담겨져 있는 책이다. 코메니우스를 가리켜“근대교육학의 조”또는“계통적 교육학의 아버지”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