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과 통폐합 문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현상
2.원인
3.인문학의 필요성
4.인문학의 위기, 현실적 타개방안
- 본문내용
-
사례1).동국대학교 문예창작과폐지
동국대 역시 학과통폐합으로 홍역을 앓았다. 동국대는 2011년 12월 대학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학과통폐합 방안을 추진했다. 학교 측 계획에 따르면 문예창작학과는 국어국문학과로, 물리학과는 반도체과학과로 통폐합한다고 밝혔다. 윤리학과 전공은 철학 전공으로 흡수됐다. 이런 대학의 일방적인 방침에 해당 학과 학생들과 총학생회는 크게 반발했고, 총장실을 점거하는 등 학교 측과 큰 갈등을 빚었다.
사례2).성균관대학교 비젼2020계획
성대는 현재 16개 학부를 문리과대학, 과학기술응용대학, 인문사회응용대학(경영), 의과대학, 약학대학, 사범대학’(모두 가칭)의 6개 단위로 통합할 계획이다. 이중 ‘문리과대학’ 안에 문과대학, 사회과학부, 경제학부, 예술학부, 자연과학부 등 기초학문 대부분인 10~12개가 포함된다. 문리과대학으로 입학한 신입생들은 1년 또는 2년 기초교양과정을 거친 뒤 문리과대학에서 세부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
.
외부적 원인
실용주의/ 성과주의가 만연한 사회
재정지원 등을 위한 정부평가 기준은 취업률(20%) 에 높은 가중치를 두고 있다. 그렇다보니 대학마다 취업에 목을 매고 있다. 대학은 자체적으로 구조조정을 시도할 때 상대적으로 취업률이 떨어지는 인문학과를 통폐합 우선 대상으로 정해 없애거나 줄여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아동미술] 보육교사로서 아동미술을 지도할 때 필요한 자질과 역할에 대해 정리하고 나 자신이 더 보완해야 할 자질과 노력할 방향
-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4장 분석
-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4장 분석
-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정의, 테마파크사업의 특징과 세계 테마파크의 현황,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및 향후 테마파크의 발전 방안 분석(사례 중심)
- 아동발달과 연계한 아동미술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아동발달 지원을 위해 예비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아동미술 지도 역량을 기술하시오
- 개인 의미 추구 모형과 체력 교육 모형
- 인지발달 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설명하고 각각의 이론에 따른 양육자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면담기초기술 중 6가지를 선택하고 각각의 예시를 들으세요 라포형성을 위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