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과학] HCI 인간과 컴퓨터의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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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
2. 서론

3. HCI의 발전

▶ HCI 정의
▶ HCI 목적
▶ HCI 발전과정
▶ HCI 의 중요성
▶ HCI 연구 분야
▶ HCI 관련 분야
▶ HCI 연구의 필요성
▶ HCI 발전방향

4. HCI의 미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요약

이 보고서에서는 우리가 이번학기동안 배운 HCI가 과연 무엇이가에 대해 정리해 봤다. HCI 의 과거와 발전방향 그리고 문제점들을 분석해서 과연 이 분야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한지 또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발전 시켜야 하는지 등에 중점을 뒀다.
미리 말하자면 HCI에서 궁극적으로 목표 로 하는 것은 ‘얼마나 사람이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냐?’ 는 것이다. 특히 사람이 편리하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방안으로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있다. 일반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며 접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시스템 설계와 개발 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인터페이스 디자이너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드는 것이 이 보고서에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이다.


2. 서론

우리는 매일, 아니 매시간 컴퓨터를 사용해 작업을 한다. 예를 들어, 빈번히 전자메일을 확인하거나, 게임을 한다거나, Web을 둘러보면서 상당한 시간을 컴퓨터와 함께 보내고 있다. 이와 같이 컴퓨터는 현재 많은 영역에서 인간의 생활에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비중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인간과 컴퓨터가 서로 사이좋게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HCI의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정보 이용자들은 보는 것의 10%, 듣는 것의 20%, 보고 듣는 것의 50%, 보고 듣고 실습하는 것(상호작용형 멀티미디어)의 80%를 기억한다. 실제로 1970년대의 신경생리학자 폴 매크린은 뇌의 3층 모델(생명의 기본기능을 제어하는 심층뇌, 감정과 감각을 제어하는
참고문헌
http://www.hci-lab.com/overview/11_overview.asp
http://www.youngsite.net/study/hci.htm
http://www.hci.or.kr/research/hci/hciintro.html
http://www.sisait.co.kr/199906/solution/237.htm
http://www.sisait.co.kr/199908/solution/218.htm
http://mail.terms.co.kr/HCI.htm
http://helloec.net/network/HCI.htm
http://kay.sub-port.net/moin.cgi/Definition_20of_20HCI
http://www.ygc.hs.kr/~kgs/elect/sfbody2-5.htm
http://sugok.chongju-e.ac.kr/~hanjh/lab1.htm
http://library.kisti.re.kr/pdf/33_02_049.PDF
http://my.dreamwiz.com/co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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