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 및 한계와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애국 계몽 운동이란?

2.애국 계몽 운동의 사상적 배경

3.분야별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

4.애국 계몽 운동의 한계와 의의

5.출처


본문내용
1. 애국 계몽 운동이란?

을사조약에 의하여 1905년 11월 일본제국주의자들에게 국권의 일부를 빼앗기게 되자 새로이 당면한 민족적 과제로서 국권회복운동을 광범위하게 전개하게 되었다.
1905~1910년 사이에 전개된 개화자강파(開化自强派)의 국권회복을 위한 실력양성운동의 총칭이다.
사립학교를 창설하고 학회를 조직하고 종교단체를 창립하여 신학문을 교수하고 정치사상을 선전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민족정신을 고취하여 민족을 단결시키고 독립하고자 했다.
당시 실력양성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던 ‘자강(自强)’의 개념을 따다 ‘자강운동’으로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2. 사상 - 개화사상, 문명개화론
[개화사상]

실사구시· 이용후생 · 통상개국
개화운동은 정치,사회,문화,경제 등 사회전반에 걸친 봉건적 사회와 풍속 등을 타파하고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려한 사회운동
1890년대 후반 독립협회의 활동으로 대중들에게 널리 확산되었다.
개화사상은 평등사상과 자유민권사상을 보급하여 근대적인 정치의식이 형성되는 데 기여했다.
애국계몽운동은 국민들의 인식을 변화시키려고 일어난 독립운동으로, 개화사상과 상당부분 뜻을 같이 한다

[문명개화론]

국권침탈은 실력부족에서 온 것
인류의 역사가 야만에서 문명으로 진보한다고 보았다. (야만미개반개화문명개화)
미개한 조선의 문명화를 일본이 이끌어야 한다 정한론
국권침탈은 실력부족에서 온 것
실력양성을 위한 부국강병과 계몽운동 시행 (국권회복론)
비주체적/ 제국주의 합리화


2. 사상 - 사회진화론
사회진화론 : 다윈의 진화론을 스펜서가 확장시킨 이론
사회진화론의 적자생존, 우승열패, 약육강식이라는 골자는 강대국의 약소국 침탈을 정당화 시키고, 약소국이 강대국의 침탈을 받는 것도 받아들이게끔 하였다.

<대한제국기의 사회진화론>
한국 민족주의의 자강론(自强論)을 형성시키고 제국주의 침략으로부터 실력양성운동을 촉발하는 계기를 이루기도 하였다
사회진화론은 강자에 대한 패배를 불가피한 숙명으로 보고 그 저항의욕을 약화시키는 패배주의를 낳았다
대한제국기 사회진화론을 찬성한 인물 : 유길준, 윤치호
대한제국기 사회진화론을 반대한 인물 : 이승만, 장면
일부 지식인에게는 열등감을 느끼게 해, 변모케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 이광수



참고문헌
개화사상 [開化思想], 문명개화론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문명개화론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애국계몽운동(국어국문학자료사전)
[위키백과] 사회진화론
고쳐 쓴 한국 근대사 (강만길, 창작과 비평사, 199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86283&cid=831&categoryId=831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 근대사(강재연, 한울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의이해3공통아래문제에 대한 답안교재참조하여 서술 우리역사 내가존경하는 인물 안중근 들고 우리역사중요한 전환점 된 사건 3 1운동 설명해주세요0
  • 운동을 주도했다. 검거되어 투옥 중에도 옥중만세운동을 벌였고, 오랫동안 계속된 고문과 영양실조로 18세의 나이로 순국했다.이 장에서는 한국사의이해3공통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문제당 5점, 총 20점) ⑴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⑶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ㆍ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 설명하시오.⑷ 모스크

  • 인문과학 일제의 식민사학과 민족주의 역사학
  • 운동의 역사적 단계에 대한 해명 및 그 주체 세력의 성격 규명 등에 대한 학문적 접근은 아직 기도되지 않았다. 또한 그의 국혼론적 역사인식은 관념론적이며 영웅주의적인 요소를 지닌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는 1919년 이후 독립투쟁사 서술, 민중의 역할에 대한 중시 등으로 점차 극복되어갔지만, 그의 사학이 지니는 정신사관의 기조는 지속적으로 견지되었다.⑥ 史學史적 의의그의 역사학이 갖는 사학자적 의의는 네 가지로 정리될 수 있는데,

  • 신채호와 `조선사연구초`
  • 운동지혈사』『조선상고사』,『조선사연구초』3) 신채호의 역사인식이 가지는 의미① 주체성 강조- 「독사신론」 : 임나일본부설, 일선동조설에 대해 최초로 본격적인 비판을 하였음 - 고대사의 체계화 : 기자조선을 중심으로 삼한으로 이어지는 이민족 중심의 역사체계 부정하였다.② 민중의 개념 확립- 1908년 나라와 황실을 분리해서 생각,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인식- 애국심을 심어주기위해 한국사를 정립해야 한다고 생각- 영웅소재의

  • 애국계몽운동과 신민회
  • 애국계몽운동과 신민회애국계몽운동의 개념애국계몽운동의 사상적 맥락애국계몽운동의 민족운동사적 맥락애국계몽세력의 형성애국계몽세력의 민족운동 논리애국계몽운동의 전개애국계몽운동의 의의와 한계애국계몽운동 : 한말 국권회복을 위한 실력양성운동을 지칭.손진태 : “우리 자신의 힘으로 독립을 쟁취 하겠다”신용하 : 1905~10년간 특정한 시기에 전개강재언 : 개화의 제3단계 운동조동걸 : 정치운동이 약화된 구국운동최남선 : 문

  • 국권회복운동 의병 및 구국 계몽운동
  • 국권회복운동(의병∙구국계몽운동)Ⅰ. 국권회복운동이란?Ⅱ. 의병 전쟁1)의병전쟁의 특징과 전개2)의병전쟁의 한계와 의의Ⅲ. 애국계몽운동1)전개 과정2)애국계몽운동 단체3)교육 운동과 언론 활동4)애국계몽운동의 의의와 한계Ⅳ. 결론Ⅴ.참고문헌목 차1904년 러∙일 전쟁에서 일본이 승리 1905년 11월 일본이 을사조약 체결전국각지에서 농민과 노동자, 해 산군인, 유생들이 항일의병전쟁을 일으킴.신사상의 영향을 받은 신 지식층, 유학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