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적용(프로그램화교수법과 개별화 교수체제 및 완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4 / 2015.03.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프로그램화교수법
2. 개별화 교수체제 및 완전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다양한 원리의 탐구와 더불어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교사의 수업 진행을 보조하고,때로는 수업 자체를 대체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개발해 왔다. 이제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토대로 발전해 온 교수방법들에 대해 살펴보자.

1. 프로그램화교수법

강조하는 부분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수방법들은 목표된 학습을 성취하기 위하여 공통적으로 과제분석을 강조하며 개발되어 왔다. 즉,가르치는 순서에 대해 분석하고,각 단계를 학습할 때마다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특히,계속적인 성공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교수과정을 프로그램 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프로그램화 교수법(programmed instruction)이란 행동주의의 학습 원리에 근거하여 발전한 초기 학습모델이다. 프로그램화 교수법은 시작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까지 학습자가 단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계획된 교수법을 의미한다. <표 1>과 <표 2>에서 제시되어 있는 것처럼 학습 단계를 위한 프로그램은 모듈(module)이라 부르는 작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다시 단계적으로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프레임(frame)들로 세분된다. 각 프레임은 실수를 최소화하고 강화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며, 높은 단계의 학습에 필요한 선행 지식은 미리 가르치거나 단서화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참고문헌
신명희, 강소연 외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Robert E, Slavin 저, 교육심리학(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13
서미옥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공동체 2014
임정훈, 한기순 외 저,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개별화학습(개별학습)
  • 학습을 진행하였고, 각 개인의 요구 및 적성, 진도에 맞는 학습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자가평가 자료도 활용되었다. 4 1920년대: 1920년대 전후로 미국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한 개인차에 관한 교육심리학의 여러 가지 연구에 힘입어, 교수․학습과정을 재조직하고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계획들이 제안되기 시작하였다. 개별화 학습법 등장①프레드릭 버크(Frederic Burk) : 1912년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주립사범학교에서 최초의 개별수업체제를 개발하였고,

  • (방통대 2016-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가. 고전적 조건화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화계획의 교육적 적용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

  • 또래교수 [또래교수 역사, 또래교수 필요성, 또래교수 개념, 또래교수 실제, 또래교수 효과, 또래교수 문제점]
  • 학습에 있어 비참여와 적절치 못한 수행은 다른 또래와 사회적 관계를 맺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동반하게 된다.수업에 있어서 장애아동의 소외를 예방하고 이들의 적절한 학습 수행과 수업참여, 또래관계를 위해 또한 통학학습의 다른 학생인 비장애 학생들의 학습권과 또래관계를 위해 모든 아동들의 개별적인 교육적 요구를 따라 교수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제이다. 일반학급 또는 통합환경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은 개별화수

  • [방통대 2013-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가. 고전적 조건화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화계획의 교육적 적용4.

  • [발달이론] 비고츠키 Vygotsky의 인지적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Vygotsky의 인지적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1. 머리말Vygotsky의 이론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끊임없이 개선해야 하는 교육적 사고와 방법에 대한 시사점과 한 가닥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려는 Vygotsky의 관심은 그로 하여금 가르침(teaching), 수업(instruction), 학습(learning)의 역할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안하게 했으며 이 같은 세 가지의 과정을 가르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