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광해군 대의 경기선혜법에 대한 보고서 - 광해, 대동법을 반대한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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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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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대동법의 배경
대동법의 성립과정
본론
이원익의 경기선혜법
선혜법의 전국의 확대요구와 광해군의 강력한 반대
선혜청의 업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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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대동법의 배경
조선시대 초기 공물제도는 각 지방에서 생산되는 특산물을 국가에 바치게 하였는데, 생산에 차질이 생기거나 자연재해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경우에도 반드시 특산물로 공물을 바쳐야만 했다. 또한 공물의 종류와 수량은 백성들의 형편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서 소요되는 것을 기준으로 책정하기 때문에 감면되기 어려웠다. 더욱이 그 지방에서 생산되지 않는 공물까지도 부과하여 백성은 현물을 외지에 가서 사와 납부하기도 하였다. 공물의 이런 폐단을 이용한 관리나 상인이 백성을 대신하여 공물을 바치고 그 대가를 몇 배씩 가중하여 백성들에게 받아내는 방납이라는 제도가 있어 백성의 부담이 한층 가중되었다. 또, 직접 공납하려 하여도 방납자와 탐관오리가 결탁하여 관청에서 물품을 수납할 때 그 규격을 검사하면서 불합격품은 이를 되돌려 다시 바치게 하는 점퇴가 행하여져, 백성은 점퇴의 위협 때문에 이후의 막대한 손실을 무릅쓰고서라도 방납자들에게 대납을 맡길 수밖에 없었다. 또한 지방에서 직접 공납이 가능한 물품이라도 국가의 수요와 공납의 시기가 맞지 않을 때가 많고, 거리가 먼 지방에서는 수송에도 어려움이 많아 방납이 성행하였다. 결국 중간 관리와 상인들만 이익을 보는 조세제도는 조선에서 가장 심각한 폐단이었다. 바로 이것이 공물변통(貢物變通), 즉 공물 수취방식을 개혁해야 한다는 문제제기의 배경이다.
대동법의 성립과정
공물을 변통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이미 16세기부터 등장하였지만, 본격화 된 것은 그 문제가 집중적이고 폭발적으로 나타났던 임진왜란 때부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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