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드라마주제곡에 의한 시청자 음반구독 성향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연구의 설정배경 및 개요


2.본론
(1)가설 설정

(2)드라마 시청률 변화량과 음반 인기도 관계

(3)드라마 삽입곡의 빈도량 변화와 음반 인기도 관계

(4)일반 구입성향의 설문지 분석


3.결론
-연구의 결과 분석 및 평가


※기타 자료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미디어의 효과 연구에 있어 우리가 시청하는 드라마에 삽입되거나 주제곡으로 등장하는 노래들이 드라마의 시청률이나 기타 작용등에 편승하여 음반시장에서나 각종 가요차트에서 수위를 점하는 것을 우리는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을 본 연구조에선 드라마에 등장하는 노래가 드라마에 삽입되는 빈도 증가량과 음반의 인기도와 드라마 시청률 변화량에 따른 음반의 인기도를 함께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 일반인들의 기타 드라마 사운드트랙의 구입성향을 남녀 각 50명씩 설문지를 통해 조사 해 보았다. 이 설문지를 통해 드라마가 수용자에게 주는 영향과 모방효과의 심리를 음반구독과 관련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번 조사에서 동원된 연구자료는 연구대상 드라마 1편, KBS 가요순위 프로그램 차트, 설문지로 구성 됐으며 이를 각기 비교 대조해 연구의 주제를 해석하고자 한다.

(3)드라마 삽입곡의 빈도량 변화와 음반 인기도 관계
드라마 "별은 내가슴에"가 회를 계속해서 진행될때마다 다른 노래들이 등장하고 삽입되었다. 총 테마음악인 "경음악"과 주제곡 "언제나 너의 곁에서", 극중 강민(안재욱 분)이 가수로써 부르는 조장혁의 "그대 떠나가도", 강민 테마곡 "상처"등 7곡들이 등장 삽입곡으로 쓰여졌다. 앞에서는 드라마의 시청률에 따른 곡의 인기를 분석했지만 여기선 드라마 방송회별로 삽입되는 빈도수와의 곡의 인기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드라마는 3월 2째주 첫 방송을 시작하여 5월 1째주까지 총 16회분이 방송됨으로써 7곡들이 96번 삽입되어 평균 한회당 6번 곡이 삽됨을 알 수 있다. 한 드라마 한회분에 6번의 노래가 흘러 나왔다는 것은 이례적으로 많은 빈도를 자랑한다. 다른 월화 드라마였던 SBS "결혼"이라는 드라마는 삽입곡 빈도가 평균 3번미만으로 조사 되었다.
참고문헌
마이클 싱글터러 & 제럴드 스톤 지음, 김재범 옮김,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조사실습, 한나래
워머, 토미니크 저, 유재한 & 김동규 옮김, 매스미디어 조사방법론, 나남 1994
경향신문 3월 23일자 보도 스크립
이강수, "수용자론에 대하여",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미디어수용자론의 전개와 방향, 1989, p.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신문방송] [졸업논문]인터넷 광고와 그 효과에 대한 연구
  • 조사가 정기적으로 실시되고 있지만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다시 말해서 사이트 중심의 노출조사는 그 정확도 면에서 많은 한계를 지니며, 방문자 혹은 이용자에 대한 정보 제공도 다양하지 못하다. 이러한 이유에서 대규모 패널을 통한 레이팅 조사만이 정확한 인터넷 광고의 노출효과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레이팅 조사는 광고주로 하여금 타겟에 맞는 광고 사이트를 선택할 수 있고, 보다 세분화된 타겟팅이 가능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조사가 필수적이다.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수요와 욕구 등 시장에 대한 정확한 사전조사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비용을 아껴서는 안 될 것이다.그리고 니치마케팅은 큰 시장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다. 작은 시장에 꼭 맞는 차별화로 그 고객들만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변하는 시장상황에 따른 조사를 게을리해서는 안 되며 이를 충실히 지킬 경우 안정적인 고객 확보와 함

  • [매스컴] 미디어구조와 기관
  •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정기․박동숙 외(1999), 커뮤니케이션북스 Denis McQuail, (1990), 나남 김우룡 정인숙(1997) 임정수(2004), 한울아카데미 송해룡 (1992), 여강출판사 임상원, 장용호외(2004) , 나남출판 김창룡(2003), 글로세움 베리L. 셔먼(1994), 한울아카데미

  • [매스컴] 2000년 이후의 매스컴 조직의 집중화 현상과 조직의 변화
  • )-「2005년 지상파 방송3사의 편성분석과 그 함의」http://www.kbc.go.kr (방송위원회)-「동아시아지역의 방송산업 진출전략」-「2005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http://blog.naver.com/yanuschaos/100024563160■ 신문기사기자협회보 2005-10-19 18:10 기자협회보 2006-06-14 18:10미디어오늘 2005-05-13 00:00■ 참고문헌한국언론정보학회 엮음. 2000, 제3장 매스미디어 조직과 제작시스템제5장 매스미디어 산업의 이해『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제2개정판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시청자나 시민사회단체의 방송 모니터링을 통한 프로그램의 평가, 의견제시, 각종 조사행위가 이루어지고, 그것이 프로그램 기획에 다시 반영됩니다.@알아둡시다2 | 방송 프로그램의 장르방송 프로그램의 장르는 보도, 교양, 오락으로 분류됩니다. 보도부문은 뉴스 및 뉴스매거진, 시사대담 및 토론, 르포, 해외통신을 포함하고, 교양부문은 생활정보, 다큐멘터리, 교육교양강좌, 어린이 프로그램, 각종 캠페인 등입니다. 오락부문은 드라마, 영화, 코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