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증상의 원인, 상담 목표 및 과정, 장점과 한계점을 중심으로 비교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0 / 2015.01.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증상의 원인, 상담 목표 및 과정, 장점과 한계점을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1) 정신분석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2. 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주요 증상의 원인
1) 정신분석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3. 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상담 목표 및 과정
1) 정신분석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4. 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장점과 한계점
1) 정신분석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분석상담의 목표는 아동의 자아를 강화시켜 줌으로써 자기이해와 자기지배를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즉, 정신분석상담은 무의식을 의식화함으로써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행동이 보다 현실적으로 되고 본능적 충동에 따르지 않도록 자아를 보다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프로이트는 이를 ‘진정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사람’이란 의미로 ‘잘 적응하는 개인’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인간중심에서의 상담은 내담자의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그가 느끼는 자아에 대한 위협과 그것을 방어하려는 조건부가치를 무너뜨림으로써 내담자가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을 상담의 목표로 삼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참고문헌
이선경 외, 발달 심리, 교육아카데미, 2010.
박성희, 상담의 새로운 패러다임, 학지사, 2001.
이장호, 상담심리학, 박영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과 생활지도] 제 9장 상담
  • 상담시의 불편감을 감소4. 청소년기의 자기애적 사고에 도전5. 새로운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는 기회 제공6. 자아강도를 높이는 기회 제공3. 상담이론★ 상담의 과정 체계적으로 관찰★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는 체제 제공➾ 내담자의 감정, 사고, 행동 모두에 관심➾ 완전한 상담을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을 참고하여 인간을 이해(1) 정신 분석적 상담 - Freud① 인간관⋅인간의 행동은 어린 시절의 경험들과 심리 성적

  • [상담이론] 윌리암 글레이저 William Glasser의 현실치료
  • 정신과 의사가 되었으며, Western Los Angeles 재향군인 병원과 U.C.L.A에서 정신과 수련의 과정을 마쳤다. 이때 Glasser는 Western Los Angles 재향군인 병원에서 정신과 중환자들이 입원해 있던 206동에 배치되어 Harrington 교수로부터 교육지도를 받았으며 두 사람은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의 비효율성을 토론하고 그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함께 연구하였다. Glasser는 자기 나름대로의 새로운 이론 및 치료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가 현

  • 인지 행동 치료
  • 과정-1950년대 미국의 Albert Ellis인간의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는 무의식과 같은 것에 의해 생기는 것도 아니고, 환경에 의해 생기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생각과 사고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더욱이 1970년대까지 상담분야에서 주요한 접근 방법은 정신분석상담, 인간중심상담, 행동주의상담. 공통적으로 인간의 사고, 의식과정과 같은 인간의 인지적 측면을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다.인지적 접근의 상담이론의 확립에 기여한 몇몇 이론가들은 실제로

  • [상담이론] 정신분석 치료
  • 상담이론과 실제 목차정신분석 치료도입정신분석의 필요성프로이트의 일대기인간관중요개념성격구조불안자아방어기제성격발달치료과정심리상담/치료목표상담심리사의 역할내담자의 경험상담심리사와 내담자의 관계심리상담의 과정과 사례치료방법분석적 틀의 유지자유연상해석꿈의 분석저항의 분석과 해석전이의 분석과 해석집단치료에의 적용현대정신분석다문화 치료와 정신분석적 치료다문화 치료에서의 장점. 다문화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 엘리스의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행동수정이론비교설명후 핵심적내용정리 표 요약제시하시오00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 엘리스의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행동수정이론비교설명후 핵심적내용정리 표 요약제시하시오00유아교육과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Ⅰ. 서 론현대인들은 직간접적으로 정신병에 시달리고 있으며, 고민을 혼자 해결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