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가출경험 청소년의 재가출 예방 및 사회적 안정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05 / 2015.01.05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주 제
1) 주제 정의
2. 대상 집단 정의 및 지역사회 서비스 내용
1) 대상 집단 정의 및 현황
2) 대상 지역사회 특성 및 서비스 내용
3. 욕구조사
1) 욕구조사의 정의
2) 욕구조사 대상 및 목적
3) 욕구조사 방법 및 계획
4) 욕구조사의 한계점 및 해결책
5) 욕구조사 시 나타나는 윤리적 문제 및 해결책
4.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1) 지역사회개발모델
2) 근린지역사회조직
3)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결모델
5. 지역사회 문제와 해결방안
1) 지역사회의 문제
2) 해결방안
3) 사회복지사의 역할
6. 지역사회의 역량과 자원
1) 표적 집단의 확인
2) 지역사회 역량강화와 자원동원의 의의
3) 자원동원의 방법
4) 지역사회 역량
7. 프로그램 기획
1) 목적 및 목표수립
2) 프로그램 세부사업 내용
Ⅲ. 결론
1. 평가 및 결과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에서 청소년 가출은 급속도로 증가함과 동시에 심각성으로 인해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이성에 의한 사고를 바탕으로 행동하기 보다는 감정이나 충동에 의해 행동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과도기적 특성상 신체적 불안정과 불균형으로 인해 건강 악화와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본질적인 인격에 의문을 갖기 시작하며 부모로부터 탈출하고 싶어 하면서 동시에 자신이 실제로 얼마나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는지를 깨닫는 끊임없는 갈등을 경험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청소년의 특성상 독립과 자유를 추구하는 욕구가 강하다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하고 성공한 위인들의 가출은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용기 있는 행동으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현실에서의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의 시각은 ‘비행청소년’으로 우범청소년으로 부정적이고 획일적으로 취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전상담연구소 윤형연 소장은 “성매매, 절도, 폭력 등에 연루된 청소년은 대부분 가출한 애들”이라며 “이들이 성인이 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많은 사회적 비용을 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57%는 가출충동을 느낀다. 이러한 충동을 실행에 옮기기까지의 고민과 시간은 점점 단축되고 있음을 처음 가출을 경험한 나이가 어린나이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통해 알 수 있다. 청소년 가출의 원인은 부모와의 갈등, 지나친 간섭, 차별 등의 가족과의 소통부족으로 나왔다. 그밖에도 자유로운 생활에 대한 갈망, 스트레스 등의 개인적인 이유도 나왔다. 청소년들의 가출은 단순히 아이들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가출 청소년은 생활비 마련을 위해 강도, 절도 등의 범죄를 저지르며, 성폭력과 성매매 등의 현장에 노출이 높다. 이러한 피해는 가출 청소년뿐만 아니라, 그 가족, 더 나아가 평범한 사람들, 지역사회에까지 고스란히 전해진다.
더 나아가 가출을 한 청소년들의 60%는 재가출을 경험하였다. 가출 청소년 중 63.4%가 다섯 번 이상의 가출을 경험했으며, 가족과의 갈등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반복되는 가출을 막을 수 없다.
청소년은 우리사회의 미래이다. 그리 오래 지나지 않아 이 사회의 주축이 되어야할 그들이 흔들리는 것은, 위기를 맞는 것은, 곧 이 사회의 미래가 위협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기관에서는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먼저 개인적인 접근으로 본인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인지하고 해소하고자 심리치료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근본적인 가족과의 갈등과 소통의 부재를 해결하기 위한 가족프로그램을 제공해 재가출을 예방하고, 이와 더불어 지역사회의 범죄에서부터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박혜정, ‘2009 한국 아동·청소년 가출실태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3. 24.
2.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전국 청소년 위기상황 실태조사’, 2009
3. 정은주, 김승훈 기자, 서울신문, 2010. 02. 24.
4. 오정수·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2010
5. 김영지, 가출청소년의 삶과 문화에 대한 생애사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95
6. 정정숙, 남녀 가출청소년의 가정 복귀 및 반복 가출 관련 요인 분석 =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Runaway Adolescents' Returning Home and Repetitive Behavior, 목포대학교 대학원, 2013
7. 김향초,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학지사, 2009
8. 이상무·남성희, 청소년 가출 빈도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청소년학 연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리더십의 개념
- 길버트와 스펙트의 지역사회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기능 중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과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보고서]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인 접근의 쟁점 및 경향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