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동조와 순종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개론] 동조와 순종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조란

2. 순종이란

3. 동조와 순종이 개인에게 미치는 순기능과 역기능

4. 동조와 순종이 사회에 미치는 순기능과 역기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조란 다른 사람들의 존재가 개인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현상으로, 개인이 집단의 압력을 받아 집단과 행동을 같이 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집단의 압력이란, 집단의 가치나 행동 등이 개인의 신념이 일치할 때는 물론이고 다를 때에도 집단의 행동과 신념에 따르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순종이란 타인의 직접적 요구에 따르는 인상관리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동조와 순종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길수(1991). 사회심리학. 정능사.
이민규(2001). 현대생활의 적용과 정신건강. 교육과학사.
김현주(2003). 집단 따돌림에서의 동조집단 유형화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이론, 콜버그이론, 엘리스이론, 로저스이론
  •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추가로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다른 시각인 모든 아동의 사회적 및 정서적 성장과 발달이 같은 속도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인지발달모델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지 못했으며, 결정론적이다.이러한 이론은 물리적 세계와 관련된 아동의 개념적 사고에서의 단계별 차이는 실험적 조건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며 광

  • [청소년심리] 청소년 패션의 특징과 기능 및 시사점
  • 개인이 심리적 이미지가 일치하는 준거집단에서 자신을 표현하기 위하여 혹은 자아를 높이기 위하여 동조하며 혹은 단순히 준거집단을 좋아하기 때문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때에는 준거집단의 심리적 이미지가 일치할 필요는 없다 (Park&Lessig, 1977) 어떤 집단 또는 개인이 매력적으로 보일 때 그들과 비슷한 옷차림이나 태도를 취하려는 동일시에도 이에 속한다. 2.3 사회적 학습 및 모방이론 – 청소년들의 연예인 모방사회심리학자들은 모방을 학습

  • [행정] [행정] 비교정부론 - 한국, 일본관료
  • 미치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로 강화되었다. F.Heady의 관료엘리트 체제가 형성되어 있는 것이다.(4)權力關係의 二元性관료제가 일반국민이나 사회집단에 대하여는 과도하게 권력적이고 억압적이면서 특권집단이나 권력세력의 압력에는 그 자율성을 잃고 그 집단 권력의 옹호기능을 수행하는 아이젠슈타트의 이른바 순관료화의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3. 官僚制의 形態的 側面한국관료의 행정문화는) 조석준, 한국행정론, (서울: 박영사, 1980), pp.134-154

  • [집단역학]
  • 제 1 장 집단역동의 과학집 단 역 학집단 역동은 집단에서 일어나는 강력한 대인과정이다.집단에 소속되어 타인과 교류하고자 하는 경향은 아마도 인간 특성 중가장 중요한 특성일 것이고, 이 집단들은 그 구성원들과 사회에 지울수 없는 흔적을 남기게 된다.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들의 집단을 이해해야 한다.31. 집단의 본질❖ 집단의 정의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영향을 미치는 두 명 이상의 개인들.❖ 집단의 속성과 과정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 성향을 지니게 될 것3. 기본명제들에 따라 만들어진 프로젝트들①발달적 훈육: 개인적 자율성, 효능감, 소속감으로 충만한 따뜻한 배려의 교실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노력②협동학습: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있어서 서로 협동할 수 있도록 소집단 활동들을 강조③타인을 도와주는 활동: 아동들이 생활 속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부여④타인들을 이해하는 활동: 문학 작품, 토론 등을 통해 아동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