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전통적인 공급자에게 보조금을 지원방식의 사회복지서비스와 최근 수요자에게 바우처라는 교환권을 제공하는 사회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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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전통적인 공급자에게 보조금을 지원방식의 사회복지서비스와 최근 수요자에게 바우처라는 교환권을 제공하는 사회서비스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인 공급자에게 보조금을 지원방식의 사회복지서비스

2. 수요자에게 바우처라는 교환권을 제공하는 사회서비스

3. 전통적인 공급자에게 보조금을 지원방식의 사회복지서비스의 사례 - 의료급여

4. 수요자에게 바우처라는 교환권을 제공하는 사회서비스의 사례 - 전자 바우처(i-사랑카드)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바우처(voucher)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증서나 상품권을 의미하지만 학술적으로 행정학이나 경제학에서 사용되는 바우처는 정부가 제공하고자 하는 특정상품(서비스)에 대한 지불인중권을 의미한다. 즉 정부가 일정한 자격기준이 되는 개인에게 특정한 재화 및 서비스에 대한 쿠폰이나 카드 형태로 구매권을 인정해주는 정책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구매원의 정도와 적용대상은 정부정책에 의해 규정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공급자에게 보조금을 지원방식의 사회복지서비스와 최근 수요자에게 바우처라는 교환권을 제공하는 사회서비스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남기, 바우처 제도와 차터 스쿨 제도, 새교육, 2001.
김 진, 바우처제도의 이해와 현황 : 복지와 선택을 중심으로, 재정포럼, 2007.
배화숙, 사회복지서비스에서 바우처제도 도입의미와 과제, 사회복지정책,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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