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조직과 마케팅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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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역사회 조직과 마케팅홍보
2. 사회복지기관 마케팅의 개념 및 필요성
3.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과정
4. 모금 홍보와 광고
5. 지역사회의 자원봉사와 실천
본문내용
1. 지역사회 조직과 마케팅홍보

1) 지역사회 조직지역주민의 공통적인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내적, 외적 자원과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동원하고 효율적으로 조직함으로써 주민과 집단 간의 민주적 협력관계를 확립하고 지역사회내의 여러 기관들의 효과적인 조정과 사회정책의 공동계획을 수립하는 제반 노력.

2) 지역사회의 개념지역사회란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가지 단위와 체계의 결합체이다.

(1)기능
① 생산-분배-소비의 기능
② 사회화의 기능
③ 사회통제의 기능(사회적 규범에 동조하거나 복종을 확보하는 기능)
④ 사회통합의 기능(지역민이 공동의 선과 목표를 위해 통합되는 기능)
⑤ 상호부조의 기능

3) 사회복지관의 정의 및 역할

(1) 사회복지관의 정의- 지역사회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와 문제를 발견하여 주민들에게 필요한 소집단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직접 서비스 기관이다.(최일섭, 1985) - 사회복지관은 그 지역사회의 발전과 개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집단의 계속적 노력이다.(문인숙, 남경현, 1980;5) - 사회복지활동을 좀 더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하는 종합적인 사회복지센터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자 설치한 시설(송정부, 1985 ) - 사회복지관은 일정한 지역에 자리잡고 있으며, 지역의 가족 및 가족 성원에게 관심을 가지며, 지역의 어떤 특정한 연령층이나 계층과는 상관없는 서비스 전달체계의 하나이며, 지역주민들의 통합, 연대, 공동적인 관심사에 개입하며, 연구적이고 시범적인 사업을 수행한다.
참고문헌
김기태 외 4인(2005), <<사회복지행정론>>. 대왕사.
김영종(2002),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최성재, 남기민 공저(2003),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
고영복 편저, “사회복지론”, 사회문제연구소, 1991
송근원 김태성 사회복지정책론 나남
길버트 테렐 사회복지정책론 나눔의 집
사회복지 행정론 1급 시험 대비 나눔의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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