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_의사소통의 유형에는 언어적 의사소통 형태와 비언어적 의사소통 형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시오, 또한 학습자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과 목 명 : 사회복지실천론
아 이 디 :
이 름 :
생년월일 :
작성방법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분량은 A4 1.5장 ~ 3장 이하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 : 의사소통의 유형에는 언어적 의사소통 형태와 비언어적 의사소통 형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시오, 또한 학습자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해 보시오.
1. 서론
의사소통이란 인간의 문명에서 가장 기본적인 부분으로써 인간이 문명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가장 혁신적인 발전을 이룬 것으로 생각한다. 즉 인간이 인간과의 관계 및 문명의 발전을 위해서 사용한 가장 주된 도구를 의사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이처럼 더욱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의사소통의 체계를 발전시켜왔다. 이에 의사소통의 유형의 언어적 의사소통 형태 및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형태에 관해서 서술하고 또한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여서 서술하였다
2. 본론
1) 의사소통
의사소통이란 언어와 상징을 매개로 타인과 상호교섭을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우리가 말을 하는 방법 및 내용을 통한 자기표현, 분위기, 표정, 사회적인 편견까지의 범위를 의미한다. 즉 의사소통은 상징적인 상호작용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는 의미에 대한 창조적이고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사회에서는 이러한 기본적인 정보를 처리하는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의사소통의 기능으로는 정보 전달 기능, 즐거운 오락 기능, 문화 전수 기능, 설득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즉 인간은 이러한 의사소통을 통해서 성장한 사회적인 존재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에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분류된다.
(1) 언어적 의사소통
참고문헌
4. 참고문헌
목지현. "치과의사와 환자의 언어/비언어적 소통이 진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2016. 서울
이정은. "비언어적 의사소통 지도를 위한 학습자료 개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부산
정영지. "한국어와 영어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부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노래의 아름다움 학습지도안 노래의 아름다움
  • 것을 발표하게 한다.․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생각해 보면서 이번 시간에 우리가 무엇을 배워야 할지 생각해 보라고 시간을 잠시 준 뒤 교사가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습 방법을 안내한다.․ 반갑습니다.․ 운율적 특성(7․5조, 3음보), 시의 표현 기법(반어, 반복을 통한 강조) 등을 말한다.․연상되는 내용 발표-외로움, 청승맞음, 자식을 잃은 슬픔 등․ 학습 목표 확인-다같이 큰 소리로 읽는다.문답식강의식PPT전개1연상되는 내용을 그림이나

  • 개인대상모델(정신분석모델, 심리사회모델, 행동수정모델, 인지행동모델, 과제중심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기본개념, 실천목표와 과정, 개입기법에 대하여 기술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실천모델을 적용해 보시오
  • 사회적 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과거 경험이 현재의 심리적 ․ 사회적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따라서 심리사회모델의 실천목표는 클라이언트가 경험한 과거의 사건이나 경험들 혹은 현재의 경험들과 관련된 심리 내적인 갈등과 어려움을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이해하고 통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다.또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직접 이끌어가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자신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노력을 하는 과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사회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선별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자기주도학습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에서도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관심이 태동한 것은 1960년대 초 성인을 위한 학습 전략으로 인정을 받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가장 직접적인 계기는 1961년 시카고 대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적 장치들의 효과와 문제점통신언어에서 언어적 장치들이 어떤 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입력의 간편성, 통신비용 절감 차원에서 축약과 생략이다.통신 언어에서 탈락, 축약, 생략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통신 언어가 문어보다는 구어에 가깝기 때문이다. 구어에서는 보다 빠르고 편하게 말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언어를 대화시 종종 사용하는데, 이것이 통신 언어에도 나타나 그대로 표기되는 것이다. 이는 한번이

  •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형태의 언어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은어를 만든다든가 통신 신조어를 만들기도 하고 비속어와 자, 모음을 해체해서 쓰는 경향까지 나타난다. 표기상의 왜곡이나 기존의 언어와는 다른 신선하고 창조적이고 기발한 언어를 만들어 사용함으로써 그들 나름대로의 공동체적 정서를 느끼는 것이다. 3. 통신언어의 일반적 특징통신언어는 입말과 글말 그리고 비언어적인 것을 포함한 의사소통의 모든 것을 전자라는 매체를 통해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