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중고소비의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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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중고시장의 유래
(3) 중고시장의 성향 변화
2. 본 론
(1) 중고소비의 확산 요인
(2) 설문조사를 통한 중고소비 실태 파악
3. 결 론
(1) 요약
(2)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2) 중고시장의 유래
* 벼룩 시장
19세기 말 엽 유럽의 야시장에서 유래
중고품을 사고 파는 만물 노천시장
프랑스 – 마르셰오 뿌셰 (Marche’Aux Puces)
미 국 – 플리 마켓 (Flea market)
우리나라 – 6.25 이후 청계천 8가
개미시장, 만물시장, 벼룩시장

(1) 중고소비의 확산 요인
소비자 요인 - 인식의 변화
사회적 요인
- 경기불황
- 인터넷의 보급
- 상품 수명 주기의 단기화

특수 요인 - mania층 형성

사회적 요인
* 인터넷의 보급
유통제품 물량과 품목이 현저히 증가
→ 컴퓨터 부품 및 컴퓨터와 관련 제품의 등장
(모니터, 본체, 메모리 카드, 프린터, 스캐너 등)
→ 기존 유통시장의 강자인 오프라인 판매자들이
인터넷상으로 몰려듦
중고제품의 접근성 증가
→ 온라인 전문 중고 매장의 활성화
→ 손쉬운 가격 비교
매장 운영비, 홍보비 등 유통비용의 절감
* 상품 수명 주기의 단기화
개인용 디지털 기기
→ 핸드폰, 디지털 카메라, MP3플레이어 등
신제품의 출시주기와 교체주기 짧아짐
→ 막 신제품이 나와 가격이 약간 떨어진 중고제품의
매매거래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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