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이벤트] 지역축제 이벤트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지역축제 이벤트 발전방안

Ⅰ. 참여 네트워크구축

Ⅱ. 고유한 이미지 창출과 장소마케팅 전개

Ⅲ.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차별화

Ⅳ. 시장세분화 접근전략

Ⅴ. 지속적 평가와 개선
본문내용
지역축제 이벤트 발전방안

1) 참여 네트워크구축

지역축제 이벤트의 발전을 위해서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하지만, 관
련 주체들이 참여하여 협력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 없이는 효율적인 운영을 기
대하기 어렵다. 또한 지역축제 이벤트 활성화에 있어 자치단체의 적극적 기획태도
가 전제되어야 하며, 축제 이벤트가 '지역 문화의 상징'이라는 측면에서 공공부문
과 민간부문의 참여 ․ 협력 네트워크구축이 필수적이다. 지역축제 이벤트의 속성
상 지역의 문화적 요소가 결합되어 참가자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협력 네트워크
구축이 한층 중요하다는 것이다. 행정기관과 축제주최 ․ 준비위원회의 노력만으로
는 지역문화의 상징성 전달이 취약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축제 이
벤트의 기획에 참여하는 기관 ․ 단체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야 한다.
물론 지역축제 이벤트개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 ․ 문화 ․ 경제적 기대효과
라는 측면에서 지방자치단체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축제 이
벤트의 지역문화적 상징성과 문화상품으로서 성격을 고려해 볼 때 지역주민의 참
여 없이는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지역축제 이벤트 상품창출이 불가능하다. 생각컨
대, 지역주민은 축제 이벤트 관광 상품 창출과정에 직 ․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을
뿐 아니라 지역문화와 생활양식의 공유자로서 축제 이벤트 상품의 핵심구성요소이
다. 축제 이벤트 관광 상품 창출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참여 여부는 축제 이벤트관광
창품 품질 및 가치, 완결성 등의 제고뿐만 아니라 축제 이벤트기획의 지역사회적
접근(community approach)이라는 맥락에서도 중요하다. 더불어 지역주민의 참여는
축제 이벤트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을 전환시키고, 축제 이벤트 창출 메커니즘
(mechanism)에 주체적으로 참여케 하여 경제적 편익을 얻게 하는 측면에서도 그
중요성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너무빈약해욯ㅎㅎ
  • seoul***
    (2018.03.29 21:51:58)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관광이벤트 기획과 관광이벤트 활성화 방안
  • 관광이벤트 기획과 관광이벤트 활성화 방안1. 들어가는 말1995년 우리 나라는 지방자치시대란 대전환기를 맞고 있으나 어디에 중점을 두고 활성화하느냐가 정책의 포인트이다. 종래의 지역활성화 방향은 상주인구를 중시, 공장을 유치하는 등 상주 인구감소를 줄이는 방법을 썼다. 그러나 21세기는 총인구가 자연감소하는 경향을 떨 것으로 보아 지방자치체의 존립자체가 위기를 맞을 수도 있어, 그 대응책으로 교류인구. 확대에 따른 지역활성화와

  • [관광학] 지역축제가세계축제로발전하기위한요건과방안oe
  • 지역축제가 세계축제로 발전하기 위한 요건과 방안oeI. 서 론전주는 축제의 기간으로 빠져든다. 전주 국제영화제(4. 26 -5. 2)로부터 시작하는 전주문화페스티벌은 종이축제(6. 7 -13일), 풍남제(6. 8 -16일), 대사습대회(6.15-17일)로 이어지면서 전주월드컵기간을 맞추며 대대적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월드컵이 임박하면서 각종 관공서와 관립예술단체는 연일 월드컵 홍보에 여념이 없다. 이렇게 봄철 축제의 홍수가 지나가면 7월의 완산골 연꽃축제(

  • [이벤트] 이벤트 분석 고찰
  • 이벤트 분석 고찰Ⅰ. 서론Ⅱ. 관광 이벤트의 효과1. 경제적인 측면2. 사회적 측면3. 산업적 측면4. 지역문화의 계승과 발전5. 지역주민의 연대감 조성6. 국제교류의 증진7. 고품질 관광을 통한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Ⅲ. 이벤트의 상품화 과정과 연출1. 상품화 과정과 체계의 등급화2. 이벤트 연출Ⅳ. 이벤트 행사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Ⅴ. 금산인삼축제 사례1. 금산인삼축제의 전개1) 배경2) 목적2. 기획 및 운영 평가의 주요결과1) 관광수요체계2

  • [지역축제] 성공적인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축제의 활성화방안
  • 성공적인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축제의 활성화방안

  • [지역축제] 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 방안(사례)
  • 축제의 목적과 배경2) 춘천국제마임축제의 연혁3. 기장멸치축제4. 경주 ‘한국의 술과 떡 축제’ 전개과정1) 축제개최 논의와 구상2) 축제의 터잡기3) 국제행사 지향과 축제발전Ⅶ. 축제의 관광자원화 전략1. 한중일 자매우호도시와의 연계전략2. 축제장 입지와 관광지 연계전략3.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전략Ⅷ.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모색1. 지역축제 기획의 성공적 방안1) 축제기획의 포인트2) 축제이벤트기획의 성공전략2. 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