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 여행업의 출현배경, 여행업의 개념(정의)과 업무내용, 여행업 기능과 수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여행업

Ⅰ. 여행업의 출현

Ⅱ. 여행업 정의와 업무내용

1. 여행업의 정의
2. 여행업 업무내용
3. 여행업 기능과 수익
본문내용
여행업

1. 여행업의 출현

여행업의 출현은 1841년 영국인 토마스 즉(Thomas Cook)에서 비롯된다. 그는 루브르(Loughborugh)에서 리체스터(Leicester)까지 열차를 전세 내어 570명의 승객들을 모집하였는데, 철도회사에서는 그가 판매하는 승차권에 대하여 수수료를 지불하였다. 그 후 1855년에는 영국에서 프랑스 파리의 산업박람회로의 국제여행을 최초로 기획하였고, 1856년에는 그랜드 투어(Grand Tour)를 운영하였다. 토마스 쿡은 여행사와 여행안내라는 두 가지 중요한 개념을 창조함으로써 근대여행업의 아버지라 불리게 되었다.
미국에서의 최초의 여행업은 1850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사의 등장으로 시작되었지만, 세계여행업의 토마스 쿡(Thomas Cook)여행사와 다른 각도의 업무특성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준 여행업자는 1890년대 플로리다의 워드 포스터(W. Forster)라는 이름의 선물용품점 경영자활동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워드 포스터는 지도, 철도스케줄 그리고 호텔 홍보책자를 연구했다. 손님이 근처 호텔에서 여행에 판한 질문을 할 때면, 프론트 직원에 의해서 포스터에게 보내졌고, 포스터는 그의 여행정보를 팔기 시작했다. 결국 기획된 지리학적 정보보다는 실질적인 여행에 대한 운영기술을 판매하였다. "Ask Mr. Foster"는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여행사의 체인 중의 하나가 되었다.
여행업의 효시를 이루는 위의 여행업 활동은 오늘날에도 여행업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다. 토마스 즉은 여행업활동에서 단순히 티켓판매나 왕복이동의 개념만을 준 것이 아니다. 이동하는 여행자에게 필요한 휴식의 개념과 완벽한 즐거움을 제공하려는 노력이 여행업의 태동을 가져 왔다. 특히 워드 포스터의 활동에서는 오늘날에도 여행업의 중요한 존재의의가 되는 여행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두 개념은 미래 여행업에 있어서도 중요한 경영지표가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현대경영학][호텔경영학][스포츠경영학][시스템경영학][호텔][스포츠]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분석(경영학, 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호텔)
  • 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분석Ⅰ. 개요Ⅱ. 현대경영학1. 쿤쯔의 분류1) 관리과정학파2) 경험학파3) 인간행동학파4) 사회체계학파5) 수리학파2. 경영관리론의 밀림이후의 동향3. 직무활동학파의 전개1) 경영관리자의 직무의 실질적인 요소2) 직무요소별의 시간 배분3) 상호작용4) 일의 비공석적인 요소5) 유의점Ⅲ. 호텔경영학1. 여행업의 정의와 분류1) 여행업의 정의2) 여행업의 분류2. 여행사의 기능과 역할1) 여

  • 우리나라의 여행업에 관한 전망
  • 여행업의 개념과 기능제1절. 여행업의 개념과 기능 1. 여행업의 개념여행업은 관광의 구성 요소 중 관광매체의 역할로 관광주체(관광객)와 관광객체(관광대상)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관광사업의 중추사업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미주여행업협회(ASTA)에서는 ꡒ일반적으로 여행관련업자를 대신하여 제 3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또한 이것을 변경 내지 취소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자ꡓ를 여행업자로 정의하였다.보통 일반적인

  • 여행업무의 기초
  • 여행 업무의 기초가. 여행 업무의 기초(1) 여행의 역사(2) 여행의 개념(3) 여행업의 종류(4) 여행 관련 기업나. 여행업과 여행 상품(1) 여행업의 유형(2) 여행업의 기능(3) 여행업의 경영다. 여행 업무와 전산(1) 여행 및 항공 업무의 전산화(CRS)(2) 국내 여행 업무(3) 국외 여행 업무라. 여행 정보와 관광 해설(1) 여행 정보(2) 관광 해설의 기초가. 여행 업무의 기초1. 여행의 역사 1)외국 여행업의 역사 “근대 관광산업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영

  • [졸업][호텔경영]여행사 인터넷 광고 및 홍보에 관한 연구
  • 정의와 현재의 개념의 변화3. 여행사 광고와 업무의 특성6(1) 여행사의 개념(2) 관광사업법에 나타난 여행사의 정의(3) 여행자를 위하여 여행에 관한 상담에 응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4) 여행사 업무의 특성(5) 여행사 상품의 특성(6) 여행상품 광고의 특징(1) 여행사 인터넷 광고홍보의 특징과 필요성4. 여행사 인터넷마케팅의 배경과 특성71) 여행사 인터넷마케팅의 배경2) 여행사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 [호텔관광]여행사의 인터넷 광고 및 홍보에 관한 연구
  • 여행업의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한층 더 발전한 여행업을 뜻하는 것으로 여행 알선업에서 행한 관광관련사업자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것과 관광관련사업자의 사용권을 판매한 수수료를 포함하고, 한층 더 나아가 여행상품이라는 여행사 고유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미래를 항한 일반제조회사와 마찬가지로 3차 산업의 하나로 독립된 산업으로 발전되어 가는 형태를 여행업, 나아가서는 여행사라 정의하고 있다. 오늘날 여행사는 여행자나 관광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