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구조조정] 기업의 사업구조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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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업구조조정

Ⅰ. 경쟁력 원천의 변화

Ⅱ. 현실적 딜레마

Ⅲ. 구조조정의 방향

Ⅳ. 구조조정의 과정
본문내용
사업구조조정

우리 기업들은 내부적인 경쟁역량제고보다는, 외형중시의 양적 성장에 중점을 두어 왔다. 그 결과 사업구조 측면에서 지나치게 다양한 업종에 너무 많은 계열사 형태로 진출하게 되었음은 문제제기에서 지적한 바 있다. 국내 30대 기업의 1997년 평균영위업종수가 19.6개이고, 평균계열사수가 27.6개에 이르고 있어 매출액이나 종업원규모에 비해 지나치게 분산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우리기업들의 사업구성내용을 보면, 대부분 사업간 시너지를 확보하기 힘든 비관련형 다각화 중심이어서 경쟁력이 취약함을 알 수 있다. 기업의 자원이 지나치게 분산적으로 배분되어 내부역량의 축적이 어렵게 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세계화와 시장개방을 맞이하여 날로 심화되고 있는 시장경쟁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분산화된 사업구조를 핵심사업 중심으로 재편하는 이른 바 사업구조조정(business or asset restructuring)이 절대적인 과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사업구조조정이란 자원배분의 최적화를 추구하기 위해 사업영역을 재구축하고 사업규모를 조정하는 것이다. 이 같은 구조조정을 통해서 경제적 부가가치의 창출능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하려는 것이다. 당연히 사업구조조정 전략의 핵심은 가치창출을 못하거나 가치를 파괴하는 사업을 정리, 매각하고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경쟁력 창출에 매진하기 위한 데 있다. 또한 집중적 자원배분을 위한 핵심 사업에는 반드시 일시적이 아닌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내부역량의 축적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업구조조정의 대상을 평가, 선정, 실행하는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 경쟁력 원천의 변화

마이클 포터에 따르면 기업의 국제경쟁력은 요소조건,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산업, 경쟁구조 등의 네 가지 기본요소와 이를 뒷받침하는 정부정책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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